문재인 대통령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살충제 계란’ 파동을 계기로 축산업 전반을 근본적인 개혁 방안 등 연일 대책 마련을 지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어제 임종석 비서실장과 국정상황실장 등 참모들과 2시간 가까이 한 오찬회의의 대부분을 ‘계란 파동’ 대책을 논의하는 데 할애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를 중심으로 모든 부처가 나서서 이번 문제를 해결하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을 재차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무총리가 중심이 돼 범정부적 차원에서 살충제 계란 파동을 해결하고 나면 즉각 조류인플루엔자(AI)나 구제역과 같은 각종 전염병 등 ‘악재’의 재발을 막는 좀 더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방안을 마련하라는 게 문 대통령의 주문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번 사태 해결의 중요성은 물론이고 여기서 한 발짝 더 나아가 유사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양계산업을 비롯한 축산업 전반을 수술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이미 앞서 지난 16일 이 총리에게 전화를 걸어 “총리가 범정부 차원에서 이번 일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라. 전수조사 결과를 국민에게 소상히 알리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이 이처럼 연일 대책 마련을 지시하고 나선 것은 대통령 취임 후 100일 간 국민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민생밀착형 현안으로는 가장 큰 사안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대응이 도마 위에 오르면서 국민의 불만도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결국 문 대통령의 특별 지시로 인해 앞으로 계란 생산 단계는 농식품부, 유통과 소비 단계는 식약처가 관할하는 체계를 전반적으로 점검하는 방안을 비롯해 '공장형 사육' 개선 등 다양한 방안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논의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정부는 이미 국정과제 5개년 계획에 '지속가능한 농식품 산업 기반 조성'을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제시하고 친환경·동물복지 농축산업 확산을 약속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