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현지시각) 독일 함부르크에서 개막한 G20정상회의에 참석해 각국의 지도자들과 오찬회의를 갖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현지시각) 독일 함부르크에서 개막한 G20정상회의에 참석해 각국의 지도자들과 오찬회의를 갖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은 독일 함부르크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이틀째인 8일(현지시간) ‘여성기업가기금 이니셔티브’(We-Fi·Women Entrepreneurs Finance Initiative) 출범 행사에 참석해 기금 1000만달러를 기여하기로 밝혔다.

여성기업가기금은 개발도상국의 여성 기업가나 여성이 보유한 중소기업에 대한 기술·재정 지원을 위해 주요 공여국들의 지원에 따라 설립됐다. 지난 4월 W20 여성경제정상회의에서 미국이 설립을 제안했고, 이번 G20을 계기로 공식 출범한다. 올해 G20 정상회의 주요 성과 중 하나로 채택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우리나라가 이 기금에 1000만 달러를 기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미국과 사우디아라비아·아랍에미리트(UAE)·독일 등이 5000만 달러를, 노르웨이와 덴마크·호주·캐나다 등이 약 1000만 달러를 기여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행사 참여를 통해 개도국 여성의 경제적 기회 확대와 양성평등이라는 국제적 공통과제 해결에 적극 동참하고자 하는 의지를 국제사회에 천명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아울러 이번 행사는 여성 지원을 우선하는 정부의 정책 목표와 궤를 함께한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말콤 턴불 호주 총리,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에르나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 등도 참석했다.

출범식에 앞서 열린 여성 기업인 지원방안에 대한 패널 토론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장녀인 이방카를 포함한 국가별 대표들이 참석했다.

정부는 향후 개도국 여성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다. 또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등 국제사회의 공통목표 달성을 위한 책임 있는 국가로서의 역할을 확대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