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서 기자회견 하는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위원들(참고사진) ⓒ정춘숙 의원실
국회에서 기자회견 하는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위원들(참고사진) ⓒ정춘숙 의원실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소속 4당 의원들이 미국 주재 일본 다카시 총영사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폄하 발언을 강력 규탄하며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인지 밝힐 것을 촉구했다.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바른정당·정의당 소속 의원 10명은 29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여성가족위 남인순 위원장, 정춘숙·신용현·박인숙 간사, 금태섭·권미혁·박경미·박주민·김삼화·이정미 의원이 참가했다.

다카시 총영사는 오는 30일로 예정된 미국 애틀란타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을 앞두고, 지난 23일 일본군'위안부' 문제에 대해 “성노예로 삼았다는 증거가 없고, 돈을 받는 매춘부였다”는 망언으로 피해자들을 비하했다. 그는 국제사회를 대상으로 위안부 피해자의 상흔을 기리는 ‘평화의 소녀상’ 건립에 대해서는 “일본에 대한 증오와 분노의 상징”이라고 왜곡하며, 소녀상 철거 요청 등 방해 작전을 펼쳐왔다.

의원들은 “일본정부가 굴욕적 12.28 합의를 통해 10억엔으로 위안부 문제를 ‘최종적 불가역적’으로 해결했다며, 지속적인 망언으로 피해자의 상처를 짓밟고 역사를 왜곡하는 것에 분노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일본 총영사의 망언은 일본 측이 12.28 위안부 합의를 통해 표명한 ‘피해자의 고통과 희생을 인지하고 사과한다’는 입장이 거짓임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꼬집으며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을 밝힐 것과 다카시 총영사에 대한 엄정한 조치를 촉구했다.

이와 함께 위안부 합의는 우리 국민 대다수와 피해자들이 수용하지 못하고 있는 만큼, 일본 정부의 책임있는 사죄 없이는 일본군'위안부' 피해 역사를 해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여성가족위원회 소속 의원들의 성명 발표 직후 자유한국당 여성 의원들도 별도의 기자회견을 개최해 다카시 총영사의 망언을 규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