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성 경찰청장이 1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대청마루에서 열린 경찰개혁위원회 발족식에서 고개숙여 인사를 하고 있다. 왼쪽은 박경서 경찰개혁위원장. ⓒ뉴시스ㆍ여성신문
이철성 경찰청장이 1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대청마루에서 열린 경찰개혁위원회 발족식에서 고개숙여 인사를 하고 있다. 왼쪽은 박경서 경찰개혁위원장. ⓒ뉴시스ㆍ여성신문

이철성 경찰청장이 16일 고 백남기 농민과 유가족에게 공식 사과의 뜻을 밝혔다. 경찰이 백씨의 사망과 관련해 이 같은 입장을 밝힌 건 사건이 발생한 2015년 11월 이후 581일 만이다.

이 청장은 이날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사에서 열린 경찰개혁위원회 발족식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2015년 민중총궐기 시위 과정에서 유명을 달리한 백남기 농민과 유가족 분들에게 애도와 진심어린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 청장은 “지난 9일 6ㆍ10민주항쟁 30주년을 기념해 경찰인권센터에 있는 박종철 열사 기념관에 다녀왔다”면서 “그곳에서 과거 잘못된 역사를 되돌아보면서 경찰의 인권개혁을 강도 높게 추진하겠다는 다짐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종철, 이한열 등 희생자와 특히 백남기 농민과 유가족에 깊은 애도와 함께 진심어린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 청장은 또 “경찰의 공권력은 어떤 경우에도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면서 절제된 가운데 행사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경찰의 과도한 공권력으로 국민들이 피해를 보는 일은 이제 다시는 되풀이되지 말아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경찰은 앞으로 일반 집회시위현장에 살수차를 배치하지 않겠다. 사용요건 또한 최대한 엄격하게 제한하겠다”면서 “이러한 내용을 대통령령인 ‘위해성 경찰장비의 사용기준 등에 관한 규정’으로 법제화해 철저하게 지켜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고 백남기 씨는 민중총궐기 집회에서 물대포에 맞아 의식불명에 빠졌고 이듬해 9월 사망했다. 경찰이 과도한 대응(직수살수)으로 집회 참가자를 죽음으로 몰았다는 비난에도 경찰은 그간 경찰 과실을 인정하지 않았다.

한편 오늘 출범한 경찰개혁위원회는 인권보호·자치경찰·수사개혁 3개 분과로 나뉘어 경찰 조직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향후 수사권 조정이 이뤄진 이후 경찰권 비대화를 막을 각종 대책을 수립해 경찰에 권고하는 역할을 맡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