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경 환경부 장관 지명자
김은경 환경부 장관 지명자

문재인정부 초대내각 환경부 장관에 김은경(61) 지속가능성센터 ‘지우’ 대표가 지명됐다. 또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김상곤(68) 전 경기도교육감, 법무부 장관에 안경환(69) 서울대 법대 명예교수, 국방부 장관에 송영무(68) 전 해군참모총장, 고용노동부 장관에 조대엽(57) 고려대 노동대학원 원장이 각각 발탁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오후 5개 부처 장관 인선 결과를 발표했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 후보자는 환경문제와 ‘지속가능발전’이라는 주제에 대해 고찰과 식견을 갖고 있으며 다양한 공직 경험과 정무적인 감각도 갖췄다는 평가다. 대통령비서실 민원제안비서관, 지속가능발전비서관 등을 역임했고 현재 지속가능성센터 ‘지우’ 대표를 맡고 있다.

박수현 대변인은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박 후보자가 기후변화 대응, 미세먼지 저감 대책 등을 통해 국민의 생존권을 지키고 물관리 일원화, 4대강 재자연화 등 건전한 생태계 복원을 차질 없이 수행할 것”이라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지명자 ⓒ뉴시스·여성신문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지명자 ⓒ뉴시스·여성신문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민선 1·2기 경기도교육감과 한신대 경영학과 교수를 지냈으며, 현재 혁신더하기연구소 이사장을 맡고 있다.

박 대변인은 “김 후보자는 교육현장에서 진보적인 교육정책을 혁신적으로 실천해왔다”며 “평등한 교육기회의 제공, 입시과정의 공정성 강화, 미래지향적인 공교육 체계 마련 등 일련의 교육개혁 과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저명한 법학자이자 인권정책 전문가로 한국헌법학회 회장,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공익인권재단 ‘공감’ 이사장을 역임했다. 현재 서울대 법대 명예교수로 있다. 박 대변인은 “검찰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강화하고, 검찰 개혁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인선 배경을 전했다.

 

안경환 법무부 장관 지명자 ⓒ뉴시스·여성신문
안경환 법무부 장관 지명자 ⓒ뉴시스·여성신문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는 해군사관학교 27기로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인사군수본부장, 전략기획본부장 등을 지냈다. 국방전략과 안보현안에 대한 전문성과 업무추진력을 겸비했다는 점과 군 조직과 새 정부의 국방개혁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점이 평가받아 국방부 장관에 내정됐다. 박 대변인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응력을 강화하고, 강한 국방, 육·해·공 3군 균형발전, 국민에게 신뢰받는 군 조직 확립 등 중장기 국방개혁을 추진할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고려대 노동대학원 원장으로 있는 노동문제 전문가다. 노동정책에 대한 전문성과 이해도가 높아 노동 현안을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적임자로 평가받아 고용노동부 장관에 발탁됐다고 박 대변인은 설명했다.

다만 조 후보자는 음주운전 전력이, 송 후보자는 주민등록법 위반 사실이 검증 과정에서 확인됐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