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창성동 정부청사 별관에서 열린 소상공인 단체장 정책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용섭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창성동 정부청사 별관에서 열린 소상공인 단체장 정책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와 중소기업 단체가 최저임금 인상 등의 단계적 추진 방향에 공감했다.

8일 서울 정부청사 별관에서 일자리위원회와 중소기업중앙회를 비롯한 중소기업 단체의 간담회가 열렸다.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위원장과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 최수규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 한무경 여성경제인협회장을 비롯해 금형공업협동조합, 표면처리공업협동조합 등 업계 대표와 권혁 부산대 교수, 김우철 서울시립대 교수가 민간 전문가로 참여했다.

이 부위원장은 “세계 어느 나라도 대기업 경쟁력만으로 선진국이 된 나라는 없다”면서 "정부가 중소기업을 육성하려는 것은 상대적으로 대기업에 비해 취약하다는 것도 있지만, 한국 경제에서 중소기업의 역할이 너무나 지대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중소기업계에서 제기되는 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 인상 등에 관한 우려에 대해서는 “중소기업이 곤경에 처하면 중요한 과제인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인식하고 있다”며 “저임금 근로자 처우개선과 중소기업 발전을 함께 모색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이 부위원장은 밝혔다.

한무경 여성경제인협회장은 “일자리위원회 구성원에 여성단체가 빠져 다소 아쉽다”며 “여성 경제인 대표로 참석한다면 여성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아이디어를 많이 내겠다”고 말했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일자리 창출과 소득의 증대는 우리 경제의 80%를 맡은 중소기업 현장에서 시작한다”며 “근로시간 단축과 최저임금 만 원 조기 달성을 위한 중소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주시고, 단계적으로 중소기업의 부담을 최소화해주시면 감사하겠다”고 협조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