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마 콤플렉스

싱글맘으로 살면서 결혼과 출산을 통해 겪었던 변화에 대해 썼다. 권위 있는 교육자, 심리학자, 작가들을 찾아다니며 그들과의 대화를 통해 현대사회에서 모성의 의미는 무엇이며, 자녀에 대한 엄마의 남다른 사랑이 어떤 힘을 발휘할 수 있는지를 책에 담아냈다.

안토넬라 감보토 버크/ 신주영 옮김/ 아현/ 1만3500원

 

여성 셰프 분투기

여성 셰프 33명의 생생한 육성을 담은 심층 인터뷰를 통해, 여성 셰프들이 레스토랑에서 어떤 경험을 하고 어떤 대우를 받는지를 생생하게 포착해 냈다. 화려해 보이는 셰프의 세계 속 레스토랑 위에 자리 잡은 유리천장을 똑똑히 드러낸다.

데버러 A. 해리스, 패티 주프리/ 김하현 옮김/ 현실문화/ 1만6500원

 

성에 대한 얕지 않은 지식

정신분석학, 인지과학, 여상학, 사회학, 진화심리학, 철학, 생물학, 역사학 등 다양한 학문으로 성을 바라보며 이야기한다. 우리의 시각을 넓혀주고 성을 사유하게 해 줄만한 이야기를 다룬다.

이인/ 을유문화사/ 1만5000원

 

두 여자 이야기

두 여자는 외모, 성격, 연애 스타일, 가정환경도 상반되지만 그들의 이야기는 교묘하게 교차한다. 시댁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사건과 인간관계를 코믹하게 때로 사실적으로 그리면서 흔치 않은 재미와 감동을 선사한다.

송아람/ 이숲/ 1만3000원

 

마을육아

독박유아, 전투육아, 고립육아…. 육아로 고통 받는 이들이 많은 요즘, 제도 개선에 대한 목소리도 높다. 책에서 소개하는 다양한 사례들은 도시에서 살며 육아에 힘들어하는 엄마들에게 현실적인 대안을 보여준다.

권연순 외 13명/ 민들레/ 1만4000원

 

다시 일이 그리워질 때

경력 단절을 경험 중인 여성들을 현장에서 만나 본 저자들이 그들의 고충을 생생히 듣고 겪어가면서 엮어냈다. 실용적인 제안, 마음을 어루만지는 조언, 자신감을 불어 넣어주고 당장 따라 해봐도 좋을 법한 아이디어 등이 담겼다.

이재은, 유다영 지음/ 책비/ 1만4000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