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여성·노동단체 등 성명 발표

 

여성노동단체 회원들이 ‘무급타파 행동단’을 결성하고 지난 11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5월 11일 임금차별 타파의 날, 무급타파” 선포식을 열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여성노동단체 회원들이 ‘무급타파 행동단’을 결성하고 지난 11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5월 11일 임금차별 타파의 날, 무급타파” 선포식을 열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한국여성단체연합, 전국여성노동조합, 한국여성노동자회 등 여성·노동단체는 16일 성명을 내고 “대통령 업무지시 1호 ‘일자리위원회’는 여성위원 참여 30%와 성별임금격차해소에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제19대 대통령 취임식 자리에서 ‘일자리위원회 구성’을 업무지시 1호로 발표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대통령 집무실에 설치될 일자리 상황판은 ‘고용·성장지표’와 일자리 공약 분야별 추진상황을 가늠할 수 있는 ‘중점관리과제 지표’로 구성돼 있다. 상황판에 담긴 지표에 따라 새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이 운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여성단체는 “그러나 상황판에서 ‘성별임금격차’는 보이지 않는다”며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15년째 성별임금격차 1위다. 남성정규직 노동자 임금을 100으로 봤을 때 여성 비정규직 노동자의 월 평균임금은 35.8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체 여성노동자의 53%가 비정규직 여성노동자라는 현실은 여성노동자 절반이상이 최저임금보다 낮은 임금으로 생활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여러 차례 성별임금격차 심각성에 공감하며 임기 중 OECD 평균수준인 15%까지 임금격차를 줄이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며 “이 약속이 국민적 신뢰를 얻기 위해선 일자리위원회에 여성위원 참여 30%를 보장하고 중점관리과제 지표에 성별임금격차를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문 대통령이 취임식에서 밝힌 평등한 기회, 공정한 과정, 정의로운 결과를 위해서는 기존 관행을 넘어서는 새로운 시각과 행동이 필요하다. 이번 일자리위원회 구성과 내용이 그 시작점이 돼야 한다”며 “페미니스트 대통령이 되겠다는 약속, OECD 평균 수준으로 성별임금격차를 축소하겠다는 약속을 지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