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대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간담회

각 정당 선거대책위원회 여성정책 책임자

남인순·신용현·민현주·오김현주 평

각 후보가 서명한 만큼 책임있게 실행할 것

“대선후보들이 치열하게 토론하는 과정 꼭 필요”

 

여성신문과 범여성계 연대기구가 4월 21~25일 주최한 대선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간담회에 참석한 후보들이 성평등정책 서약서를 작성한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문재인 후보, 안철수 후보, 유승민 후보, 심상정 후보.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여성신문과 범여성계 연대기구가 4월 21~25일 주최한 대선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간담회에 참석한 후보들이 성평등정책 서약서를 작성한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문재인 후보, 안철수 후보, 유승민 후보, 심상정 후보.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각 정당들은 제19대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간담회를 통해 조기 대선 상황에서도 성평등정책을 이슈화할 수 있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여성신문과 범여성계 연대기구가 4월 21일부터 25일까지 개최한 제19대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간담회 이후 각 정당 여성분야 책임자들은 후보자들이 정책을 실현하는데 더 큰 책임감을 가질 수 있게 됐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여성단체들이 대규모 연대를 결성해 주요 대선후보들과 공개 행사를 진행한 것은 여성계의 전통이다. 15~17대 대통령선거 때 진행한 TV 성평등정책 토론회의 명맥을 올해는 간담회 형식으로 이어갔다. 이번 간담회에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까지 4명이 차례로 참여해 성평등정책을 밝히고 서약서를 작성했다. 네 후보가 내놓은 성평등정책은 다소 달랐으나 ‘성평등 대통령이 되겠다’는 한목소리를 내며 새 정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여성본부장인 남인순 의원은 “여성단체들 간에도 정책과 현안에 대한 시각차가 있음에도 뜻을 모아 의제를 선별한 과정이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그는 “단체의 이러한 ‘연대의 힘’은 성평등 정책이 그만큼 절실하다는 표현이라 본다. 선거 때 마다 여성관련 정책이나 성평등정책은 이슈화 되지 못하고 토론회에서도 중요하게 다뤄지지 않았다”면서 “각 후보들의 릴레이식 정책 발표와 공통 질문의 답변을 통해 유권자들은 구체적으로 정책을 비교할 수 있었을 것이다. 또한 각 후보가 서약서에 서명을 한 만큼 당선된 후보는 보다 책임 있게 정책을 실행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전국여성위원장인 신용현 의원은 “성평등 정책은 국정 전반에 반영하겠다는 선언이나 구호가 아닌, 구체적인 정책을 실현하고자 하는 리더의 의지와 철학이 가장 중요한데 이를 확인하고 서약을 받아 뜻깊은 자리였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특히 “이번 간담회를 통해 어떤 후보가 실질적인 성평등을 실현 할 후보인지, 미래를 여는 대통령될 것인지 판단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면서 “최근 논란이 되었던 여성혐오 발언을 농담처럼 하는 후보, 강간 모의를 과거의 사소한 일로 치부하는 가치관을 가진 후보는 진정한 성평등을 이뤄낼 수 없다”고 덧붙였다.

바른정당 선대위 대변인인 민현주 전 의원은 “우리나라 여성정책과 여성지위는 경제나 여타 사회 부문 발전에 비춰봤을 때 뒤쳐져 있는 것이 현실”이라면서 “이번 대선에서 여성계가 진보, 보수를 떠나 통합된 모습으로 여성발전을 위해 성평등정책 간담회를 진행한 것에 큰 박수를 보낸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 사회문제가 그러하듯 여성정책과 여성문제도 이념을 뛰어넘어야 진정한 발전이 가능하다. 이번 여성신문과 여성단체가 한 목소리, 한 움직임을 보여준 것을 계기로 여성 정책에 관한한 보수와 진보가 아닌 여성의 이름으로 함께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오김현주 성평등선대본부장은 “우선 여성계가 대규모 연대기구를 구성해 개최한 대선후보 성평등정책 간담회 자체가 큰 의미를 갖는다. 첫 여성대통령, 박근혜의 실패가 여성들의 실패가 아니라는 점에서 여성유권자뿐 아니라 성평등한 국가를 만들기 위한 모든 국민들과 공감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아쉬운 점으로는 “TV토론회에 육아정책, 성별임금격차, 여성폭력 등 여성들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된 문제를 유권자가 접하기 어려운 환경이라는 점에서 간담회뿐만 아니라 성평등정책을 두고 대선후보들이 치열하게 토론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