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과 바른정당, 국민의당에 이어 더불어민주당 여성 의원들도 박근혜 대통령 시국풍자 누드화 전시회를 개최한 표창원 의원을 공개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는 25일 성명서를 통해 “‘여성성’을 불편한 시선으로 비하하고, 여성혐오를 부추겼다는 지적과 비난에 대해 충분히 공감한다”고 밝혔다. 이어 “표 의원은 국민을 대변하는 국회의원으로 국민감정을 살피고, 시국에 대한 비판을 함에 있어 조금 더 살피고, 신중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 여성 의원 12명은 별도의 성명서를 내고 이 사안에 대해 당 윤리심판원에서 신속하고 엄격한 결정을 내릴 것을 촉구했다. 성명서에는 권미혁 김상희 김영주 남인순 박영선 백혜련 유은혜 이언주 인재근 정춘숙 제윤경 한정애 의원이 참여했다. 이들은 “부패한 권력자라도 그가 여성이라는 이유로 비하하거나 조롱하는 방식으로 비판되어서는 안된다는 점을 망각한 것”이라고 비판하고 “민주주의는 조롱이나 혐오와 함께 갈수 없다는 점을 천명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나경원(오른쪽부터), 윤종필, 김승희, 전희경 의원이 24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주최한 곧, 바이! 展이라는 시국비판 풍자 전시회 박근혜 대통령을 나체 상태로 묘사한 그림과 관련해 항의하고 있다. 이들은 “표 의원이 여성 대통령을 노골적으로 성적 비하하며 조롱, 최소한의 상식마저 저버렸다”면서 그를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나경원(오른쪽부터), 윤종필, 김승희, 전희경 의원이 24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주최한 '곧, 바이! 展'이라는 '시국비판 풍자 전시회' 박근혜 대통령을 나체 상태로 묘사한 그림과 관련해 항의하고 있다. 이들은 “표 의원이 여성 대통령을 노골적으로 성적 비하하며 조롱, 최소한의 상식마저 저버렸다”면서 그를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여성신문

앞서 새누리당과 바른정당 여성 의원들은 2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표 의원은 더 이상 국민의 대표가 아니다’란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표 의원이 여성 대통령을 노골적으로 성적 비하하며 조롱, 최소한의 상식마저 저버렸다”면서 그를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성명서엔 새누리당 나경원 윤종필 전희경 김승희 김순례 김정재 김현아 송희경 신보라 임이자 최연혜 의원과, 바른정당 소속 박순자 박인숙 이은재 의원 등 14인이 참여했다.

이들은 “표 의원의 여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라며 “지난 대정부질문에서 학교 전담 경찰관 제도를 얘기하면서 ‘잘생긴 남자 경찰관을 여학교에 배치해 문제’라는 취지로 발언했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김삼화 의원을 비롯한 소속 여성 의원들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곧, 바이! 展 시국비판 풍자 전시회에 걸린 박근혜 대통령 풍자 누드화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비판이 ‘여성’ 대통령, ‘여성’ 정치인에 대한 혐오와 성적 대상화 방식으로 이뤄져서는 안 된다”고 항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장정숙, 조배숙, 김삼화, 박주현, 최도자, 김수민 의원.
국민의당 김삼화 의원을 비롯한 소속 여성 의원들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곧, 바이! 展' 시국비판 풍자 전시회에 걸린 박근혜 대통령 풍자 누드화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비판이 ‘여성’ 대통령, ‘여성’ 정치인에 대한 혐오와 성적 대상화 방식으로 이뤄져서는 안 된다”고 항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장정숙, 조배숙, 김삼화, 박주현, 최도자, 김수민 의원. ⓒ뉴시스·여성신문

이어 국민의당 소속 권은희 김삼화 김수민 박주현 신용현 장정숙 조배숙 최도자 의원 등 8인도 이날 오후 성명서를 내 전시 철회 사과를 촉구했다.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비판이 자칫 여성 대통령, 여성 정치인에 대한 혐오와 성적 대상화 방식으로 이뤄져서는 안 된다”며 “문제는 ‘박근혜’ 대통령이지, ‘여성’ 대통령이 아니다”라고 문제를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