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시스·여성신문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시스·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 21명이 개헌보고서 논란과 관련해 추미애 대표에게 진상조사 결과를 공개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라고 9일 촉구했다.

이들은 먼저 추미애 대표가 민주연구원의 개헌 보고서와 관련해 입장을 바꿨다며 비판했다.

추 대표는 지난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확인되지 않는 허위의 사실과 해당 행위로 간주될 수 있는 부적절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면서 당의 단합과 신뢰에 찬물을 끼얹은 것으로 규정하고 철저한 진상조사와 엄중 문책을 천명했다. 추 대표는 이같은 약속을 초선 의원들과의 간담회에서도 직접 언급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그러나 추 대표가 1월 8일 기자회견에서 진상조사 결과 ‘오해라서 징계할 수 없고, 소동에 불과하다’고 말했다”면서 “이는 추 대표가 페북과 초선 의원 면담에서 밝힌 입장을 뒤집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하지만 “추 대표는 이런 절차 없이 한 두 마디 언론 발표만으로 끝내려고 한다”면서 진상조사 결과의 공개, 책임자 문책,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을 요구했다.

이들은 또 지난 8월 전당대회부터 추 대표가 일관되고 줄기차게 ‘당 중심 대선’을 천명해 온 것에 대해서도 전적으로 동의하지만, 추 대표의 실상은 다르다고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지난 12월 9일 국회에서의 탄핵 표결 이후 국정운영 및 개혁과 관련해 민주당은 보이지 않고 있다. 보이는 건 후보들의 활동과 지지자들 간의 감정적 대결뿐”이라면서 “그 결과 추 대표의 우려대로 후보별·계파별로 흩어지고 쪼개지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고 꼬집었다.

따라서 “추 대표의 말씀처럼 당의 단합과 공정한 대선관리를 저해하는 일체의 행위가 재발되지 않도록 당의 기강을 확실히 정립해야 하고, 이것이 당 중심의 대선 준비이고, 이 책임은 오롯이 당 대표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성명서 발표에는 강훈식·권미혁·기동민·김두관·김병욱·김성수·김종민·박용진·박재호·박찬대·송기헌·송옥주·어기구·이철희·이훈·임종성·정춘숙·조응천·제윤경·최명길·최운열(가나다순) 의원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