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28일 부산 동구 일본총영사관 앞에 부산시민단체가 기습적으로 설치한 평화의 소녀상을 동구청 직원들이 철거하고 있다. ⓒ부산경찰청
지난해 12월 28일 부산 동구 일본총영사관 앞에 부산시민단체가 기습적으로 설치한 평화의 소녀상을 동구청 직원들이 철거하고 있다. ⓒ부산경찰청

구랍 31일 오후 9시 부산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부산 초량동 일본영사관 후문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이 열렸다. 이 소녀상은 부산지역에 두번째로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이다. 평화의 소녀상은 지난해 1월 6일부터 시작한 위안부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요구하는 1인 시위와 함께 추진돼 168개 단체, 18개 학교, 시민 5143명이 참여했다.

소녀상 설립을 추진한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는 지난 1일 ‘평화의 소녀상’에 대해 공공조형물로 등록해달라고 부산시와 동구에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랍 12월 28일 일본군위안부 한일합의 1주년을 맞아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는 일본영사관 후문에 평화의 소녀상을 설치했지만 4시간만에 부산 동구청에서 강제 철거하고 압수해 거센 비판을 받았다.

이후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는 동구청을 항의 방문해 소녀상 반환을 촉구했으나 거절당했고 이 소식을 들은 시민들은 항의전화와 구 홈페이지 게시판등을 이용해 반환을 촉구했다.

박삼석 부산 동구청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소녀상 설치는 기초단체장이 감당할 부분이 아니다”며 “건립을 막지 않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부산 동구청은 소녀상 설치가 허가가 아니라 ‘묵인’이라고 밝혔다. 현재 추진위는 ‘소녀상의 공공조형물 등록 및 소녀상 설치·관리’ 조례안을 만들기 위한 일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