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부랴부랴 설명자료 내고

“지역별 출산통계 알리기 위한 것” 해명

 

대한민국 출산지도 홈페이지 화면
대한민국 출산지도 홈페이지 화면

행정자치부가 29일 시작한 ‘대한민국 출산지도’ 서비스가 네티즌들의 거센 비난을 받자 “수정하겠다”는 해명 자료를 내놨다.

행자부는 이날 오후 설명자료를 통해 “대한민국 출산지도는 국민에게 지역별 출산통계를 알리고 지역별로 출산 관련 지원혜택이 무엇이 있는지 알리기 위해 제작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행자부는 “공식적인 주요 통계와 용어를 활용해 대한민국 출산지도를 만들었다”며 “대한민국 출산지도 홈페이지를 수정 작업 중에 있으며, 더욱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행자부는 전국 243개 지자체의 출산 통계와 출산지원 서비스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대한민국 출산지도(birth.korea.go.kr)’를 서비스한다고 알렸다. 지난 8월 행자부가 발표한 ‘지자체 출산율 제고 방안’의 핵심 과제이며, 저출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지자체 간 출산 지원 혜택 자율 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했다는 설명이 뒤따랐다.

하지만 출산지도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정보는 243개 지자체의 출생아수, 합계출산율, 모의 평균 출산연령, 평균 초혼연령 등 결혼·임신·출산 통계와 지원혜택 뿐이라 논란이 일었다. 특히 가임기 여성 수를 지역 별로 구분해 지도에 기재한 내용은 출산율 제고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더러 여성에게만 출산 의무를 지우게 한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관련 기사

가임여성수 등수 매긴 정신 나간 정부… 여성단체 “정부가 여성을 도구화” 비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