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주호영(왼쪽부터), 김재경 의원, 김무성 전 대표, 심재철 국회부의장, 정병국 의원 등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비상시국회의 총회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새누리당 주호영(왼쪽부터), 김재경 의원, 김무성 전 대표, 심재철 국회부의장, 정병국 의원 등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비상시국회의 총회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새누리당 비박근혜계 모임인 비상시국위원회가 4일 박근혜 대통령이 퇴진 시점을 밝히더라도 여야가 합의하지 않으면 탄핵 표결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하루 전에 전국 70여곳에서 사상 최대 인원인 232만명이 촛불집회에 참여한 것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비상시국위원회 대변인인 황영철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비상시국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은 주권자인 국민의 명령을 받들고 국민께서 조속히 일상 복귀하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시급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이에 비상시국위원회는 여야 합의에 이르지 못한다면 대통령의 입장 표명과 상관없이 9일 탄핵 표결에 조건없이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황 의원은 표결 참여가 탄핵에 찬성한다는 뜻인지에 대해 “찬성이라고 봐도 된다”면서 “찬반 여부는 헌법기관으로서 국회의원의 중요한 권한이므로 꼭 찬성한다고 표현하기는 어렵다. 다만 탄핵안이 가결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비상시국위원회는 지난주 박 대통령이 3차 담화를 통해 “진퇴 문제를 국회의 결정에 맡기겠다”고 하자 친박계가 주장한 “내년 4월 퇴진, 6월 대선” 당론에 찬성하며 기존 입장에서 후퇴했으나 6차 촛불집회를 통해 국민의 거센 분노를 확인한 후 탄핵 표결 참여로 방향을 틀었다.

황 의원은 또 청와대가 박 대통령 퇴진 문제와 관련해 비박계 의원들과 회동 추진을 검토한 것에 대해 “지금까지 그런 요청이 없었고 요청이 온다고 하더라도 이 만남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새누리당 비박계의 탄핵 표결 참여 결정은 상식적이고 당연한 결과”라며 “여·야 정치권은 모두 국민의 뜻을 겸허히 따르고, 국민만 바라보며 대통령 탄핵에 나설 것을 재차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당은 탄핵안을 발의한 172명의 의원들 그리고 탄핵에 찬성하는 새누리당 양심세력을 최대한 이끌어내 대통령 탄핵 성사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탄핵전선을 공고히 하고, 정의롭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라는 국민의 명령과 역사적 소명을 충실히 이행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