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28일 국정 역사교과서 공개..."위안부 문제 축소는 예견된 일"

 

교육부가 평화의 소녀상을 국정 역사 교과서에서 누락했다. ⓒ변지은 기자
교육부가 평화의 소녀상을 국정 역사 교과서에서 누락했다. ⓒ변지은 기자

교육부가 평화의 소녀상을 국정 역사 교과서에서 누락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예견된 일이 현실화됐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교육부가 지난 28일 공개한 고교 한국사와 중학 역사 국정교과서에서는 평화의 소녀상 사진이 없다는 사실을 국민일보가 29일 보도했다. 평화의 소녀상은 지난 2011년 12월14일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수요 집회 1000회를 맞아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설치된 동상으로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조형물이다.

기존 검정 교과서 대다수는 평화의 소녀상 사진을 싣고 있다. 지학사, 리베르스쿨, 천재교육, 금성출판사, 동아출판 등 5종 교과서는 소녀상 사진과 함께 “일본군‘위안부’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는 점을 명시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에 공개된 중학교 역사와 고교 한국사 등 국정 역사 교과서 어디에도 평화의 소녀상 사진은 없다. 중학교 역사②에 수요시위 사진이 게재됐을 뿐이다.

이는 교육부가 지난해 “국정 역사 교과서의 위안부 내용을 기존 검정 교과서보다 강화하겠다”고 말한 것과 반대되는 결과로, 일각에서는 지난해 12·28 한일 합의 결과가 반영된 것 아니냐는 추측을 제기하고 있다.

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상임대표는 “일본군‘위안부’ 문제 축소는 국정교과서 내용이 공개되기 전부터 이미 예견된 일”이라며 “기존 검정 교과서에는 소녀상뿐만 아니라 위안부 관련 민간단체 활동도 구체적으로 실려 있었다”고 말했다.

윤 상임대표는 이어 “정부에서 국정 역사교과서를 추진한 것부터가 민주주의에 역행한다”고 주장하며 “그러므로 내용이 부실하거나 일부 사실이 누락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