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 등 당원들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앞에서 전경련 해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 등 당원들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앞에서 전경련 해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4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는 곧 삼성 게이트”라며 전경련의 해체와 이재용 삼성 회장의 구속을 촉구했다.

정의당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앞에서 ‘박근혜-최순실-삼성 게이트 주범 전경련 해체 기자회견’을 열고 “희대의 헌정유린 못지않게, 고질적 정경유착이 이번 사태의 본질”이라고 비판했다.

이 자리에서 심 대표는 미르·K스포츠 등 실체도 없는 급조된 재단이 굴지의 기업들로부터 774억 원을 거둬들인 것에 대해 “재벌이 그냥 갖다 바치기만 한 게 아니라 이득을 두둑이 챙겼다”며 “부패권력과 재벌이 윈-윈한 거래이며 부당거래의 비용은 국민이 지불했다”고 개탄했다.

이어“무분별한 규제완화로 국토는 난도질당했고, 환경은 파괴됐다. 산업 활성화라는 이름으로 의료 등 공공사업은 하나 둘씩 기업에 팔려 나갔다. 노동시장을 선진화하겠다며, 기업이 노동자를 더 싼 값에 더 함부로 부릴 수 있도록 만들어주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삼성은 대통령이 아끼는 정유라를 정확히 집어내서 35억 원을 지원했고 두 재단에 출연한 금액도 가장 많다며 “가장 빨리, 가장 많이 베팅해 삼성은 잭팟을 터트렸다”고 말했다. 국민연금의 도움으로 삼성물산 합병을 성사시켰고 이재용 후계체제를 강화해낸 것은 천문학적 가치이며, 국민연금은 작게는 700억, 많게는 4,900억 가까운 손실을 입었다는 것이다.

심 대표는 따라서 “재벌 대기업은 헌정질서와 시장경제 질서를 함께 파괴한 국기문란의 공범”이라며 “대통령을 포함한 부패 권력자들과 함께 부당거래의 정황이 뚜렷한 이재용 회장 등과 희대의 국정농단에 수금기관으로 동원된 전경련을 즉각 해체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