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육아협동조합 사단법인 공동육아와 공동체교육이 지난 21일 회원 6009명 명의로 발표한 시국선언문. ⓒ공동육아와 공동체교육
공동육아협동조합 사단법인 공동육아와 공동체교육이 지난 21일 회원 6009명 명의로 발표한 시국선언문. ⓒ공동육아와 공동체교육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태의 파문이 커져가는 가운데, 공동육아 운동을 이끌어온 사단법인 ‘공동육아와 공동체교육’이 회원 6009명 명의의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이들은 지난 21일 홈페이지에 공개한 시국선언문에서 “국가는 세월호에 탑승했던 304명의 아이들을 보호하지 못했고 진실은 밝혀지지 않았다. 살아 있는 아이들이 느끼는 삶의 만족도는 OECD 국가들 중 최하위다. 대통령은 획일화된 역사의식을 강요하는 국정교과서를 앞장서서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CCTV 설치가 의무화된 보육 현장에서 인권과 신뢰관계는 무너져 가고 있다. 박 대통령의 공약이던 국가책임보육은 유명무실해졌고, 맞춤형 보육과 유보 통합 논의는 밀실에서 추진됐다”며 “아이들이 생명력 넘치게 살 수 없는 현실, 마음 놓고 아이를 낳아 기를 수 없는 현실, 민주주의의 기본 토대마저 무시당하고 짓밟힌 현실을 직시하면서, 우리는 더 이상 대통령과 현 정부에게 아이들이 살아갈 이 나라의 비전을 제시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맡길 수 없음을 깨달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위기를 다시 희망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아이들에게 정의로운 나라, 생명과 인권이 존중되는 공동체를 물려주고 싶은 간절한 마음을 담아 시국선언의 대열에 동참한다”고 밝혔다.

또 △대통령은 국민에 대한 마지막 도리로서 역사 앞에 진실을 밝히고 잘못한 일에 책임을 질 것 △공권력을 함부로 잘못 사용하고 비리를 저지른 자들을 성역 없이 수사하고 공정하게 처벌할 것 △행정부와 국회는 국민이 느끼는 슬픔과 분노가 치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