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운동본부는 10월 27일 오후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중학교 의무급식 전면실시를 촉구하는 학부모·시민 긴급 기자회견을 가졌다.
부산시민운동본부는 10월 27일 오후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중학교 의무급식 전면실시를 촉구하는 학부모·시민 긴급 기자회견을 가졌다.

부산시민운동본부는 10월 27일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앞 광장에서 중학교 의무급식 전면실시를 촉구하는 학부모·시민 긴급 기자회견을 가졌다. 중학교까지 차별 없는 친환경 의무급식 실현을 위해 부산시민운동본부와 부산지역 교육 관련 시민단체는 중학교 의무급식 전면 실시를 촉구했다.

운동본부와 시민단체 등은 “부산시는 2013년 이후로 급식지원예산을 단 한 푼도 인상하지 않았다. 급식지원예산에 있어서 매년 전국 최하위권에 머물러 있다”며 “학교 급식은 의무급식이며, 논쟁할 때는 이미 지났다. 더 안전하고, 더 친환경적인 급식을 만들기 위해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밝혔다.

학부모 김소영씨는 “아이 셋이 급식비로 한 달에 15만원이 든다. 결코 적은 돈이 아니다”라며 “부산도 제발 다른 도시처럼 중학교까지 무상급식을 전면 실시했으면 좋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효정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한 부산시민운동본부 공동대표는 “지금 당장 중학교 의무급식을 전면 실시할 것과 다른 시·도에 비해 터무니없이 모자란 부산시의 급식지원예산을 전국 평균으로 맞춰달라”고 요구했다.

지난 9월 23일 열린 학교급식지원심의위원회에선 내년도 급식지원을 전년도 비율 21% 수준의 인상안을 내놓아 올해 대비 23억만 인상하게 된다.

이에 김경준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한 부산시민운동본부 집행위원장은 “재정위기를 겪고 있다고 알려진 인천시가 내년부터 중학교까지 무상급식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이것을 볼 때, 부산시의 예산 부족 주장은 의무급식을 하지 않으려는 핑계일 뿐”이라며 부산시장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정은 부산교육희망네트워크 공동대표는 “부산은 몇 년째 출산율이 전국 최하위권이며, 학생 수가 가장 많이 줄어들고 있는 도시로 변해가고 있다”며 “부산시가 예산을 집중해 투자해야 할 곳은 미래세대인 학생들”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학부모가 편히 아이들을 키울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라”며 “중학교 의무급식을 전면 실시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하라”고 주장했다.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한 부산시민운동본부의 한 관계자는 “서병수 시장 취임 이후 단 한 차례도 급식지원예산 증액이 없었다. 아직도 재정상태를 고려하는 것이라면 본인 스스로 능력도 자질도 없는 시장임을 스스로 밝히는 것 아니냐”며 원성을 털어놨다.

기자회견에 참가한 학부모와 시민들은 서병수 부산시장과 부산시의회, 김석준 교육감에게 중학교 의무급식 전면실시를 촉구하는 공개서한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