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개헌 논의를 꺼내들었다. 그동안 국론 분열을 막기 위해 개헌 논의를 자제해줄 것을 요청해왔으나 지속가능할 발전을 위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판단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이날 국회 시정연설은 2017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라 마련됐다. 

박 대통령은 개헌의 필요성으로 “우리 정치는 대통령선거를 치른 다음 날부터 다시 차기 대선이 시작되는 정치체제로 인해 극단적인 정쟁과 대결구도가 일상이 되어버렸고, 민생보다는 정권창출을 목적으로 투쟁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박 대통령은 “대통령 단임제로 정책의 연속성이 떨어지면서 지속가능한 국정과제의 추진과 결실이 어렵고, 대외적으로 일관된 외교정책을 펼치기에도 어려움이 크다”면서 “이런 고민들은 비단 현 정부 뿐만 아니라 1987년 개정된 현행 헌법으로 선출된 역대 대통령 모두가 되풀이해 왔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그동안 개헌 논의를 자제해왔던 이유로 박 대통령은 엄중한 안보 경제 상황과 시급한 민생현안 과제들에 집중하기 위해서이고, 국민들의 공감대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국론이 분열되고 국민들이 더 혼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임기가 3년 8개월이 지난 지금 돌이켜 보면, 우리가 당면한 문제들을 일부 정책의 변화 또는 몇 개의 개혁만으로는 근본적으로 타파하기 어렵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다”며 “국회도 빠른 시간 안에 헌법개정 특별위원회를 구성해서 국민여론을 수렴하고 개헌의 범위와 내용을 논의해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