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2016 정기국회 대비 의원 워크숍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2016 정기국회 대비 의원 워크숍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은 12일 검찰이 추미애 대표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불구속 기소한 데 대해 정권 차원에서 기획된 야당 탄압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윤관석 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저녁 브리핑을 통해 “추미애 대표에 대한 혐의 사실은 일고의 가치도 없다”며 “정권을 뒤흔드는 측근 비리 의혹을 덮기 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검찰은 추 대표가 지난 4·13 총선을 앞둔 3월 31일 선거사무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과거 서울동부지법 이전이 논의될 때 손지열 당시 법원행정처장에게 '강남북 균형을 위해 동부지법을 광진구에 존치하자고 요청해 존치 결정이 내려졌었다"고 말해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우리당은 오늘 오전 지도부 회의를 통해 야당 의원들에 대한 검찰의 불공정한 기소 행태에 대해 이미 문제 제기를 했음에도 검찰은 선거법 공소 시효를 하루 앞두고 야당 대표에 대한 기소로 응답했다”고 말했다.

이어 “허위사실도 아니고 공표한 적도 없다. 따라서 허위사실 공표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이미 밝힌 바 있다”며 “이는 명백한 검찰의 공소권 남용이며 제1야당 대표를 정조준한 기소라는 점에서 정권 차원에서 기획된, 본격적인 야당 탄압”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