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반 이상의 여성이 데이트폭력을 경험한 적이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뉴시스·여성신문
절반 이상의 여성이 데이트폭력을 경험한 적이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뉴시스·여성신문

성인 여성 절반 이상이 데이트폭력을 경험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여성의전화가 최근 만18세 이상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 1017명 중 61%가 데이트폭력을 경험했다고 밝혔다.

이들이 경험한 데이트폭력 유형은 언어적, 정서적, 경제적, 신체적, 성적 통제·폭력 등 총 여섯 가지였다.

유형별로는 통제 피해를 경험한 비율이 62.6%로 가장 높았다. 성적 폭력 피해가 48.8%, 언어적·정서적·경제적 폭력 피해 45.9%, 신체적 폭력 피해가 18.5%로 뒤를 이었다. 또 여섯 가지 유형의 데이트폭력을 모두 경험했다고 답한 비율도 11.5%에 달했다.

데이트폭력이 처음 시작된 시기를 묻는 말에는 사귄 후 6개월 미만이라고 답한 여성이 59.9%로 관계 초기에 폭력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 성적 폭력은 사귄 후 3개월 미만에 발생한 비율이 52.1%로 다른 유형의 폭력보다 발생 시기가 빨랐다.

통제 피해가 발생한 직후 머릿속에 드는 생각을 묻는 말에 응답자의 38.9%는 ‘폭력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고 답했다. 또 32.1%는 ‘나를 사랑한다고 느꼈다’고 말하기도 했다.

언어적·정서적·경제적 폭력 피해 이후에는 ‘헤어지고 싶었다’, ‘상대에 대해 화가 나고 분노가 치밀었다’는 생각이 각각 40.1%로 가장 높았다. 신체적 폭력 피해의 경우 ‘점점 무섭고 두려워졌다’는 답이 44.4%로 가장 높았다. 성적 폭력 피해 이후에는 ‘폭력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29.3%), ‘창피했다’(28.9%) 등의 답이 있었다.

한국여성의전화는 “우리 사회에서 데이트폭력은 사소한 사랑싸움 정도로 취급된다”며 “이 때문에 데이트폭력 피해자는 폭력을 인지하더라도 주변에 도움을 청하는 등 대응을 주저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데이트 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사회적으로 성평등·인권감수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및 활동이 활발히 전개되어야 인식이 개선될 것”이라고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