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기 농민 사망 국가폭력 규탄 시국선언’ 참여자 일동이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백남기대책위
‘백남기 농민 사망 국가폭력 규탄 시국선언’ 참여자 일동이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백남기대책위

정치·종교·법조계와 시민사회단체 등 각계 인사들이 농민 백남기 씨를 숨지게 한 물대포 등 국가폭력을 규탄하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백남기 농민 사망 국가폭력 규탄 시국선언’ 참여자 일동은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국민이 준 힘으로 국민을 짓밟는 국가폭력을 중단하라”고 외쳤다.

이들은 “백남기 씨의 죽음은 공권력에 의한 타살임에도, 백남기 농민과 가족들은 300일이 넘는 시간 동안 정부로부터 단 한마디의 사과도 듣지 못했다”며 “정부는 책임자 처벌이나 재발 방지를 위한 노력도 하지 않았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선언 참여자들은 서울중앙지법의 시신 부검 압수수색 검증 영장 발부 결정도 비판했다. “백남기 씨의 사인이 명백하고 유족이 부검을 원치 않음에도 검찰과 경찰, 법원은 부검을 강행하려 한다”며 “이는 법률적으로도 의학적으로도 상식적으로도 도의적으로도 용납될 수 없는 행위이며 사인을 은폐 왜곡하려는 시도로 보인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외에도 정부에 △백남기 농민 사망에 대한 사죄, △특검 등을 통한 철저한 수사와 책임자 처벌, △국가 폭력 종식과 물대포 추방을 요구했다.

이날 시국선언에는 백씨의 차녀 백민주화씨, 진선미·표창원·박주민 등 더불어민주당 83명, 박지원·안철수 등 국민의당 23명, 심상정·이정미 등 정의당 6명, 무소속 2명의 국회의원과 종교계, 법조계, 시민사회단체 등 3000여 명의 인사가 참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