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 세종실에서 제41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 세종실에서 제41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근혜 대통령은 13일 “정부와 군은 한미 간 군사협조 체제를 더욱 긴밀하게 유지하고 북한이 우리 영토를 향해 핵을 탑재한 미사일을 한 발이라도 발사하면 그 순간 북한 정권을 끝장내겠다는 각오로 고도의 응징태세를 유지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최근 북한이 5차 핵실험을 강행한 데 관해 이처럼 말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동아시아정상회의의 비확산 성명에서 보듯이 국제사회가 북한 핵을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는 일치된 경고를 지속적으로 보내고 있는 가운데 감행한 도발”이라고 비난했다. 또 “각국 정상들도 북한 핵 위협이 명백하고도 현존하는 위협임을 인식하고 국제사회가 더욱 강력한 새로운 제재 방안을 만드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주한미군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관철도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사드 배치에 반대만 하는 것은 국가와 국민의 안위를 전혀 고려치 않고 무방비 상태로 북한 도발에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노출시키는 결과만 가져올 따름”이라며 “북한이 연일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강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가 사드 배치를 백지화 하다면 우리 대한민국의 안보는 무엇으로 지킬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저는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국가와 국민들을 지킬 수 있는 모든 것을 철저히 해 나갈 것”이라며 “북한의 핵 개발 능력과 위협이 시시각각 고도화되고 있는데도 우리 내부가 분열돼 힘을 하나로 모으지 못한다면 어떠한 방어체계도 무의미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2일~9일 한반도 주변 4강국인 미·중·일·러와 연쇄 정상회담 결과, 4개국 정상들이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 강화 의지를 보였다며 ”북핵과 관련한 국제사회의 강한 의지가 계속 결집될 수 있도록 후속 조치에 더욱 만전을 기해야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