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클레어 펀리(Clare Fearnley) 주한 뉴질랜드 대사

‘여성 리더십 기여 축하 리셉션’ 5일 주한 뉴질랜드 대사관저서 열려

“공동체 번영 위해선 다양성을 인정·존중해야” ·

 

지난 5일 서울 용산구 주한 뉴질랜드 대사관저에서 열린 ‘여성 리더십 기여 축하 리셉션’에서 만난 클레어 펀리(Clare Fearnley) 주한 뉴질랜드 대사. ⓒ이정실 사진기자
지난 5일 서울 용산구 주한 뉴질랜드 대사관저에서 열린 ‘여성 리더십 기여 축하 리셉션’에서 만난 클레어 펀리(Clare Fearnley) 주한 뉴질랜드 대사. ⓒ이정실 사진기자

“‘공정성(fairness)’과 ‘다양성(diversity)’은 오늘날 뉴질랜드를 만든 정신입니다. 시민 개개인과 기업, 국가 공동체의 번영과 웰빙에 꼭 필요한 덕목이기도 하지요. 대한민국을 포함한 전 세계가 각각 사회 통합을 위해 힘쓰는 시기에 우리가 서로 교류하며 배울 점이 참 많습니다.” 

세계 최초로 여성에게 참정권이 부여된 나라, OECD 회원국 중 남녀 임금 격차가 6%로 가장 낮은 나라, 160여 개 언어가 사용되는 다민족국가.... 클레어 펀리(Clare Fearnley) 주한 뉴질랜드 대사는 뉴질랜드를 가리켜 “다양성을 문화·제도적으로 인정하고 존중하려 하지 않으면 번영할 수 없는 나라”라고 말했다. 

뉴질랜드는 영국의 식민지였던 19세기 말 가장 먼저 여성 참정권을 인정한 나라다. 1972년엔 남녀임금동일법(Equal Pay Act 1972)을 시행했고, 여성과 한부모 가정의 사회 참여를 돕기 위해 다양한 조세·주거·유급 육아휴직제도 등을 실시해왔다. 마오리 원주민의 언어와 전통 보전을 위해 정부 지원으로 운영되는 특수학교를 제외하면, 거의 모든 학교에서는 유럽계 백인·마오리 원주민·아시아계·폴리네시아인 등 다양한 학생들이 어울려 공부하고 생활하고 있다. 

그러나 뉴질랜드의 ‘유리천장’은 아직 단단하다. 지난해 기준으로 뉴질랜드 여성의 절반 이상이 노동 시장에 진출했으나 고위직 내 여성 비율은 19%에 그쳤다. 여성 의원도 전체의 31%(2014년 기준)에 불과하다. 다양한 구성원들 간 차별을 철폐하고 통합을 이끄는 일도 뉴질랜드 정부가 당면한 과제다. 지난해 뉴질랜드 인권위원회(New Zealand Human Rights Commission)는 유럽계 뉴질랜드인들이 노동시장에서 타 민족들보다 더 높은 보수를 받고 있고, 마오리 원주민·태평양계 여성들 대부분은 저소득 직업군으로 밀려나 가난에 시달리고 있다고 밝혔다.

“동일한 이들로만 이뤄진(homogenous) 사회란 없지요. 저는 이(다양한 사회 구성원들 간 갈등과 차별) 문제로부터 자유로운 사회를 알지 못합니다. 중요한 건, 공동체 내 다양성을 도모하고 제도적으로 보장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일이지요.”

펀리 대사는 “뉴질랜드 정부는 모든 시민이 기초 교육과 보건의료 서비스를 동등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누구나 성별, 민족, 인종, 장애 여부 등을 떠나 경제적 참여의 기회를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개인은 물론 가족과 나라 전체의 웰빙을 위해서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차기 유엔(UN) 사무총장은 여성이었으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바람도 덧붙였다. “국제기구에서 활약하는 여성들은 많지만, UN 사무총장 자리에 오른 여성은 없었지요. 이번엔 헬렌 클라크 전 뉴질랜드 총리를 포함한 많은 여성 후보들이 나와 주목하고 있습니다. 물론 적임자를 뽑는 게 중요하지만, 그래서 더 여성이 그 자리에 오르는 장면을 보고 싶습니다. 정말 멋질 거예요.”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