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유 미래창조과학부 제2차관 ⓒ뉴시스·여성신문
최재유 미래창조과학부 제2차관 ⓒ뉴시스·여성신문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한 소프트웨어(SW) 여성인재 육성 계획이 논의됐다.

미래창조과학부는 31일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서 최재유 차관, 고건 이대교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26차 민관합동 소프트웨어 태스크포스(이하 SW TF)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주요 안건인 SW여성인재 수급 활성화 추진 계획을 위해 미래부는 ▲맞춤형 취업교육과정 개발 ▲SW 여성지원 네트워크 구축 ▲ICT·SW 분야 여성인재 데이터베이스(DB) 구축 및 취업 지원 ▲SW 여성인재 사회인식 제고 등의 세부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미래부의 이 같은 추진 계획은 기술 디자인, 컨설팅 등 소프트파워와 협업이 중시되는 산업 환경에서 감성 ·소통 ·공감 능력이 뛰어난 여성인재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을 근거로 설계됐다.

TF팀장인 최재유 미래부 2차관은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시대와 지능정보사회에서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감수성과 소통능력을 갖춘 여성인재의 확보가 필수”라며 “미래부는 SW 여성인재 양성은 물론 여성 친화적인 고용문화를 조성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미래부는 갈수록 중요해지는 SW 여성인재 육성을 강조하는 차원에서, 여성정책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서 회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