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위안부 기억의터 조성추진위원회는 지난 29일 남산 통감관저터에서 일본군위안부 기억의터 제막식을 거행했다. ⓒ이정실 사진기자
일본군위안부 기억의터 조성추진위원회는 지난 29일 남산 통감관저터에서 일본군위안부 기억의터 제막식을 거행했다. ⓒ이정실 사진기자

새누리당은 한·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을 촉구하는 야당을 향해 “대안 없이 비판만 제기하는 무책임한 행태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새누리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30일 브리핑에서 일본 정부의 ‘위안부’ 피해자 대상 10억엔 출연금 지출 결정을 환영하며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해 초당적 협력과 동참이 있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변인은 “12·28 합의가 타결된 지 8개월, 그 후속조치로 화해·치유재단이 설립된 지 1개월이 지났다”며 “그간 한·일 양국 정부는 12·28 합의에 따라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한 조치를 실시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들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가 지난 25년간 역대 어느 정권도 해결하지 못한 위안부 문제를, 보수적인 아베 정권을 상대로 외교협상에서 이루어낸 가장 진일보한 내용임을 야당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며 “야당은 마땅한 대안도 내놓지 못한 채, 합의 무효화 및 재협상 주장만 되풀이하고 있는데 과연 더 나은 합의가 가능할 것인가?”라고 반박했다.

또 김 원내대변인은 “야당이 무책임한 비판만 제기하는 사이, 피해자들은 오늘도 고령과 노환으로 고통받고 있다. 올해에만 벌써 6분의 피해자가 돌아가셨고, 이제 남은 생존자는 40명뿐”이라며 “야당은 대안 없이 비판만 제기하는 무책임한 행태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라도 재단 사업을 기대하는 피해자들과 유족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바란다”며 “야당이 피해자들의 참여와 의사를 진정 존중한다면, 침묵하고 있지만 재단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대다수의 피해자들이 있음을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