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장 3선, 경북도지사 3선

전국 유일의 현직 6선 지자체장

 

‘일자리!’ ‘취직 좀 하자!’

도청 정문에 붙여놓아

 

경북여성일자리사관학교 설립

여성친화형 일자리 만들겠다”

 

‘역사 속 경북 여성’ 발굴,

재조명에 온힘 쏟아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신도청 시대를 열며 새천년의 역사를 써 가는데 여성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모든 분야에 여성이 참여할 수 있도록 폭을 넓히는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경상북도청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신도청 시대를 열며 새천년의 역사를 써 가는데 여성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모든 분야에 여성이 참여할 수 있도록 폭을 넓히는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경상북도청

경북 안동시 풍산읍 검무산자락에 경상북도청 신청사가 들어섰다. 첨단과학과 친환경 건축자재로 한옥의 미를 살리면서 현대적 감각으로 지어진 청사는 경북의 이미지를 잘 담아냈다. 1314년 고려 충숙왕 때 경상도 개도 이후 700년 만에 도읍지를 옮긴 것이다. 3월 10일 개청식을 가지고 본격적으로 신도청시대를 열어가는 김관용 경북도지사(74)를 그의 집무실에서 만났다.

김 지사는 1995년 지방자치시대가 열린 이래 구미시장 3선, 경북도지사 3선으로 전국 유일의 현직 6선 지자체장이다. 세 번의 지방선거에서 75% 이상의 득표율로 당선됐다.

김 지사는 “신도청 시대를 열며 새천년의 역사를 써 가는데 여성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모든 분야에 여성이 참여할 수 있도록 폭을 넓히는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여성신문과 유엔여성(UNwomen)이 함께하는 히포시(HeForShe) 캠페인에 경북 1호로 참여한 김 지사는 “경북도는 유교문화의 영향으로 보수적인 면이 많이 남아 있어 여성들의 사회활동에 제약이 되고 있다”며 “가부장 문화가 내부적으로 변화하고 외부적으로 인식이 바뀌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여성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사회환경 변화에 따라가지 못해 어느 부분은 낙후되고 어느 부분은 진일보해 균형이 맞지 않는 경우가 있다. 여성정책의 균형 발전을 위해 구조설계를 다시 해야 하는데 젠더 시각으로 접근해 양성평등한 여성정책을 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북의 대표 여성정책으로는 ‘역사 속 경북 여성’을 재조명하고 그 여성들이 남긴 생애와 자취를 되돌아보는 탐방프로그램 운영이다. 최초의 여성 통치자인 선덕여왕을 비롯해 ‘여중군자’ 장계향 선생과 김락, 남자현, 허은 등 여성독립운동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 여성들을 찾아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김 지사는 “남성들이 독립운동할 때 여성들도 내조를 하며 독립운동을 했다. 그러나 기록은 남성을 중심으로 쓰여 여성에 대한 기록이 없다”며 “역사 속 경북여성을 발굴, 재조명해 시대적 제약 속에서도 주체적이고 진취적인 삶을 살아온 그들의 삶을 되돌아보고 있다. 이를 통해 양성평등한 역사 인식이 확산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북도청사 이전이 갖는 의미가 크다.

“1981년 대구가 직할시로 승격해 도청 이전이 공론화됐지만 23개 시·군 간의 상관관계나 정치‧경제적 이유로 해결책을 찾지 못했다. 민선 4기 도지사 선거에 출마하면서 도청 이전 공약을 내놨다. 2008년 후보지가 결정되고 7년간의 준비 시간을 가지고 완공된 청사는 7층으로 연면적 4만8273m²이다. 본관은 안민관(도민을 편안하게 한다는 뜻)으로 앞뜰은 대동마당(크게 화합한다는 뜻)으로 이름지었다. 대동마당 앞에 기둥 60개로 지은 80여m 회랑은 서애 류성룡 선생의 병산서원 만대루를 본떠지었다.”

-일자리 창출에 온힘을 쏟고 있다.

“일자리야말로 최고의 복지다. 도지사로서 가장 마음이 짠할 때가 도민들이 제 손에 자식의 이력서를 꼭 쥐어 주시며 취직을 부탁할 때다. 2006년 도지사 취임과 함께 일자리를 도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 집중해왔다. 오죽하면 도청 정문에 ‘일자리! 일자리!’ ‘취직 좀 하자!’라는 구호를 붙였겠는가. 취업에는 여성과 남성이 따로 일 수 없어 기존 일자리 부서와 별도로 청년취업과를 신설하고 일‧취‧월‧장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여성 일자리는 어떻게 늘려나가고 있나.

“민선 6기 선거공약인 ‘경북여성일자리사관학교’가 출범했다. 분산된 여성 일자리 기능을 통합적으로 관리해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23개 시군의 특성에 맞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권역별 특화교육 프로그램 확대와 다양한 취‧창업 지원서비스 제공 등을 골자로 운영 중이다. 권역별 여성 일자리의 수요와 고용 실태를 조사해 지역 특화형의 맞춤형 인적자원 개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지역 기업들과 연계해 여성친화적인 기업형 일자리와 창업활성화를 위해 다각적으로 대책을 마련하겠다.”

-경북에서 추진하는 여성정책은. 

“지금 5개년 중장기 계획으로 2013년에 설정한 ‘경북을 움직이는 새로운 여성시대’ 프로젝트가 계획적으로 잘 진행되고 있다고 본다. 여성친화적인 사회환경 조성과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에 중점을 뒀다. 올해 여성가족분야 대통령상을 수상했는데 다양한 시책을 추진한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경북을 움직이는 새로운 여성시대’ 프로젝트에는 각종 위원회의 여성위원 참여율이 35% 이상 높아진 것, 경북여성인물 선양사업, 차세대 여성리더육성사업, 경북여성인물 재조명 심포지엄, 소통과 다양한 정보 공유로 사회참여를 돕고 있는 ‘경북여성 마실(SNS소셜 플랫폼)’운영, 건강가정육성사업과 아동과 여성에 대한 폭력예방 사회안전망 구축, 보육의 공공성 강화, 보육인프라 지원, 다문화가족 정착과 미래인재 육성사업 등이 포함돼 있다.

-고용의 질이 낮다는 우려가 있다.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려면. 

“일자리 대책은 복선형으로 갈 수밖에 없다. 우선 생계가 어렵고 힘든 도민들을 위해서는 공공일자리 지원에 초점을 맞추고, 청년들과 가족을 책임지고 있는 가장들에게 질 높은 기업일자리 확대와 창업을 활성화 시키는 것이 관건이다. 우리 도는 재정을 투입하는 공공형 일자리 대책과 함께 기업 투자가 일자리로 이어지는 선순환의 경제구조를 강화하는데 혼신의 노력을 한다. 특히 투자 유치의 경우 일자리 파급 효과가 큰 서비스산업, 관광산업을 전략적으로 유치해 내기 위해 특단의 대책을 추진해 상당한 성과도 거두고 있다.”

-경북의 성평등 지수를 끌어올리기 위한 대책은 뭔가. 

“단기간에 상승시킨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재임 중 성평등 지수를 높이는데 온힘을 쏟겠다. 성평등지수는 여성들의 삶의 질과 직결된 만큼 양성평등 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시민사회, 학계, 경제계 등 범도민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전방위적인 노력을 전개해 나가겠다.”

-3급 이상의 여성공무원이 없다.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도단위에서는 전국 최초로 여성부지사를 임명한 바 있는데 앞으로 여성부지사 임명을 고려하고 있나.

“첫 여성부지사는 4년간 정무부지사와 경제부지사를 역임하고 퇴임했다. 여성부지사 기용을 전향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현재 3급 여성공무원은 없지만 5급 이상 관리직 여성공무원이 2012년 5.9%에서 2015년 8.7%로 증가했다. 5급 이하 여성 비율이 높아 조만간 고위직 여성 비율이 높아질 것이다. 그 대안으로 보직 부여에 있어 여성과 남성의 차별을 없애고 핵심부서, 핵심기능에 여성들을 대거 포진시켰는데 잠재된 능력을 발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최근 광역자치단체장들이 대선 주자로 거론되면서 김 지사도 언급되고 있다.

“도정에 전념하다 보니 깊이 생각할 겨를이 없었다. 지금은 경북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현장에서 최선을 다할 뿐이다. 선진국 중 미국의 경우 주지사 출신 대통령이 여러 명 배출됐는데 이처럼 시·도지사들이 차기 대선주자로 많이 거론되는 현상은 바람직하다고 본다. 국민은 관선 때와 달리 민선자치 정책 기능이 매우 커져 국정과 시·도정이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본다. 그동안의 도정 경험이 국정 운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하는 것 같다.”

-최근 분권형 개헌을 주장했는데?

“우리나라는 중앙집권의 패러독스에 빠져 있다. 중앙집권적인 체제가 과거 산업화 과정에서는 도움이 됐지만 선진국 진입에는 큰 장애다. 선진국 진입을 위해선 지방분권은 필수다. 분권이야말로 국가경쟁력의 핵심이다. 현행 헌법에는 지방자치 조항이 고작 2개에 불과한데 자치입법권과 자주재정권 보장을 대폭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헌돼야 한다. 지방자치 20여년동안 현장에서는 엄청난 변화가 있었지만 제도가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지방자치는 지역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제도인데 권한과 재원은 중앙이 틀어쥐고 있어 여름옷을 입고 겨울을 나는 꼴이다. 

중앙 중심의 고착화된 인식과 사고가 지방자치 발전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다. 지방에 과감하게 줄 건 주고 향후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변화시켜 나가는 것이 지방의 역량을 키우는 동시에 국가전체의 성장 동력을 끌어 올리는 일이 될 것이다. 이제는 균형발전에 대한 정무적 결단이 필요한 때다. 지방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 앞으로 국가 지도자가 될 사람은 지방과 균형발전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실천 의지가 있어야 할 것이다.”

 

안동·예천 경상북도 신도청 ⓒ경상북도청
안동·예천 경상북도 신도청 ⓒ경상북도청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