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전 제주 서귀포시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6회 세계한민족여성네트워크 개막식에서 원희룡 제주지사가 축사를 하고 있다. ⓒ여성가족부 제공
24일 오전 제주 서귀포시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6회 세계한민족여성네트워크 개막식에서 원희룡 제주지사가 축사를 하고 있다. ⓒ여성가족부 제공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24일 “전 세계적 흐름이자 국가적 정책인 양성평등 사업에 제주도가 앞서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원 도지사는 이날 제주특별자치도 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개막한 제16회 세계한민족여성네트워크(KOWIN : Korean Women's International Network) 대회 축사에서 이처럼 말했다.

원 도지사는 “여성 리더들에 의한 희망의 에너지는 좀 더 나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이끌어왔다”며 “덕분에 여성의 사회 참여가 늘어나고, 여성의 권익 신장과 양성평등 문화 정착에도 큰 진전을 이뤄내며 여성이 사회의 중심축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제주는 원래 양성평등이 강한 섬”이라며 “대한민국 최초 여성 CEO인 김만덕에서 해녀에 이르기까지 제주의 역사는 여성으로 대변된다”고 말했다.

원 도지사는 “(제주도는) 양성평등을 더 강화하기 위해서 일·가정 양립 정책 사업 등 여러 분야에서 양성평등을 구체화하기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더욱 활발하게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KOWIN은 국내외 기업·교육·문화·과학·기술 등 여러 분야에서 활약 중인 한인 여성들의 네트워킹 허브다. 여성가족부가 제주특별자치도와 공동 개최하고 ‘코위너 재단’이 후원하는 행사다. 이날 개막식엔 강은희 여가부 장관, 원희룡 제주도지사,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국회 여성가족위원장), 새누리당 윤정필·임이자 의원(여가위 소속) 등과 국내외 한인 여성 리더 550여 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