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전당대회에서 의결될 당 강령 개정 초안에서 ‘노동자’ 문구를 삭제해 논란이 인 가운데, 18일 추미애 더민주 당대표 후보가 “있을 수가 없었던 일”이라고 비판했다. 추 후보는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 지도부를 겨냥해 “빨리 과거 지도체제를 끝냈어야 했고 전당대회를 미리 해서 제대로 대선준비를 했었어야 이런 논란이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추 후보는 이날 오전 PBC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 인터뷰에서 “이런 문구 삭제를 가벼이 볼 게 아니다. 이 땅에 7백만명의 근로자, 1천만명의 비정규직들의 노동권이 존중돼야 한다”며 이처럼 말했다. 

또 자신을 비롯한 당 대표 후보들이 문구 삭제에 반발하자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이를 비판한 데 대해 “우리가 중산층과 서민, 근로자를 위한 정치를 구현한다면서 근로자를 (강령에서) 뺀 것이 그냥 말시비라고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며 “이 문제는 심각하게 받아들였어야 한다. 또 그런 실수가 용납되는 것이 아닌 게 정당이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당의 구심력을 모아가지 못하는 것, 자신감 없는 당, 열등감에 휩싸여 있는 당에 국민들이 누가 믿고 표를 주며 지지를 해 주겠나”라며 “과도체제 비대위에서 당을 이끌든 아니면 앞으로의 전당대회에서 당을 이끌겠다는 분이든 누구나 분열을 선동하고 열패감을 낙인찍어서 당의 자부심을 무너뜨리는 일은 그런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야권 통합) 의지를 받들지 못하는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추 후보가 당내 친문재인 등 범주류 측 지원을 업고 있다는 지적에는 “저는 어느 누구 계파에 의해서 등 대고 정치를 해본 적이 없다. 또 앞으로도 그럴 리가 없다. 대선주자는 누가 국민 지지를 많이 받느냐에 따라서 결정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