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에 내정된 조경규 국무조정실 제2차장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자신의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환경부장관에 내정된 조경규 국무조정실 제2차장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자신의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환경단체들이 16일 조경규 국무조정실 2차장을 환경부 장관에 내정한 것에 대해 철회를 촉구했다. 가습기 살균제 사태 대응과 관련해 물의를 일으킨 윤성규 장관의 경질에 대해서는 늦은 조치라고 지적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날 단행된 개각에서 조경규 국무조정실 2차장이 내정된데 대해 환경에 대해 아무 경력이 없는 전형적인 경제관료로 적절치 않다며 철회를 촉구하는 입장을 내놨다. 이번 인사는 박근혜 정부의 반환경 기조, 환경 포기 정책의 상징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것이다.

환경운동연합 측은 “조경규 내정자는 경제기획원, 재정경제원, 기획예산처, 기획재정부 등에서 경제 및 예산분야에서 근무해 온 전형적인 경제 관료로, 환경에 대한 아무런 경력도 없고, 식견도 확인할 수 없는 이가 환경부장관에 내정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조 내정자가 담당했던 일들도 성공사례라 볼 수 없다고 평가했다. ‘미세정책 조정안’은 문제가 되는 석탄 화력과 노후 경유차의 감축 방안을 마련하지 못한 정책이었고, 가습기살균제 사태에 대해서는 ‘정부 차원에서 적극 대처하라’는 대통령의 지시를 거부한 채 아무런 역할도 하지 않았고, 폭스바겐에 대해서도 뒷북 정책으로 소비자의 원성과 비난을 한 몸에 받은 바 있다고 말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조경규 씨의 환경부장관 내정이 부당하며, 박근혜 대통령에게 즉시 철회해 줄 것을 촉구한다”며 “만약 인사를 강행한다면, 인사 검증 과정에서 그의 무능과 부적합을 밝히기 위해 활동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윤성규 환경부장관 경질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윤 장관이 재직 기간 동안 ‘가습기살균제 문제는 환경문제가 아니고, 환경부 소관도 아니다’라는 식의 태도를 시종일관 유지했다”며 “이 때문에 환경부 관료들도 하나같이 가습기살균제 문제를 소극적으로 남의 일처럼 다뤘다”며 비판했다.

윤성규 환경장관은 19대 국회의 마지막 상임위원회에서 가습기살균제 문제에 대해 ‘책임을 전혀 인정하지 않는다’라고 말했고, 2013년 7월에는 ‘인간의 예지 능력에 한계가 있고 가습기살균제도 그런 범주의 문제다’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시민단체들은 윤장관을 ‘옥시 대변인’이라고 불렀다.

환경보건시민연대는 신임 조경규 환경부장관에 대해서는 “가습기살균제 참사의 진상규명에 앞장서고 소비자의 건강피해를 야기할 우려가 있는 모든 생활화학제품의 안전규제에 적극 나서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