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1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1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제71주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안중근 의사의 순국 장소를 잘못 언급해 곤혹을 치렀다.

박 대통령은 이날 경축사에서 “안중근 의사께서는 차디찬 하얼빈의 감옥에서 ‘천국에 가서도 우리나라의 회복을 위해 힘쓸 것’이라는 유언을 남겼다”고 말했다. 하지만 안 의사가 옥사한 장소는 ‘뤼순 감옥’으로 청와대는 박 대통령 연설 후 이를 정정했다.

안중근 의사는 1909년 10월 26일 만주 하얼빈역에 잠입해 일본의 초대 조선통감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하고 하얼빈 총영사 가와카미 도시히코, 궁내대신 비서관 모리 타이지로, 만철 이사 다나카 세이타로 등에게 중상을 입히고 현장에서 러시아 경찰에 체포됐다. 박 대통령이 안중근 의사가 거사를 벌인 곳을 순국 장소로 잘못 말한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에대해 “틀렸다. 안중근 의사는 하얼빈이 아닌 뤼순 감옥에서 순국하셨다”고 꼬집었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제71주년 광복절, 대통령이 보낸 순국선열에 대한 경의도 퇴색될 수 밖에 없다. 단순한 실수일 수도 있다. 하지만 건국절 주장, 굴욕적인 한일 위안부 합의 등 현 정부의 그릇된 역사 인식과 겹쳐져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박 대통령이 연설에서 잘못된 사실을 인용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7일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를 주재하면서 미국 울워스사의 쥐덫 이야기를 혁신과 성공의 사례로 인용했다. 그러나 울워스사의 쥐덫은 ‘제품·기술 중심적 사고의 오류’로 회자되는 대표적 실패 사례인데 박 대통령이 이를 정반대의 의미로 잘못 인용해 논란이 일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