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오늘은 광복 71주년이자 건국 68주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정부 수립일을 건국일로 표현

문재인 “‘1948년 8·15 건국’ 주장은 반역사적, 반헌법적 주장”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1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내빈들과 광복절 노래를 제창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1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내빈들과 광복절 노래를 제창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근혜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오늘은 제71주년 광복절이자 건국 68주년을 맞는 역사적인 날”이라고 언급하면서 이른바 ‘건국절 논쟁’이 재점화됐다. 여야 정치권은 ‘1948년 8·15 건국’ 주장을 놓고 하루종일 논쟁을 벌였다.

박 대통령은 15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광복절 기념식에서 ‘건국’이라는 단어를 세 차례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경축사에서 ‘건국’이라는 단어를 세차례 언급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948년 8월 15일 정부 수립일을 건국일로 표현해 뉴라이트 등 보수 진영 일각의 ‘1948년 8·15 건국’ 주장에 힘을 실어줬다는 분석이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이 원로 독립운동가의 호소를 외면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김영관 전 광복군 동지회장(92)은 지난 12일 박 대통령이 광복 71돌을 맞아 원로 애국지사 등을 청와대로 초청해 가진 오찬 행사에서 “대한민국이 1948년 8월 15일 출범했다고 이날을 ‘건국절’로 하자는 일부의 주장이 있다”며 “이는 역사를 외면하는 처사 뿐 아니라 헌법에 위배되고, 실증적 사실과도 부합되지 않는다. 역사 왜곡이고, 역사의 단절을 초래할 뿐”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 전 회장은 “대한민국은 1919년 4월 11일 중국 상하이에서 탄생했음은 역사적으로도 엄연한 사실”이라며 “왜 우리 스스로가 역사를 왜곡하면서까지 독립 투쟁을 과소평가하고, 국란시 나라를 되찾고자 투쟁한 임시정부의 역사적 의의를 외면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역사를 잊은 민족은 미래가 없다고 그랬다. 우리의 쓰라리고 아팠던 지난 역사에서 교훈을 얻어 오늘과 내일에 대비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감히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공식 경축사가 나온 후 여야 정치권은 ‘1948년 8·15 건국’ 주장을 놓고 날선 논쟁을 벌였다.

여권 대권주자인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1948년 오늘은 자유민주국가 대한민국을 세운 건국절”이라며 “광복절‧건국절이 겹친 오늘 대한민국의 자유통일을 기도드린다”고 말했다. 김현아 새누리당 대변인도 광복절 브리핑에서 “광복을 향한 선열의 숭고한 정신과 희생이 대한민국의 건국, 경제 성장을 통한 산업화, 그리고 민주화라는 기적의 역사로 이어졌다”며 광복과 함께 건국의 의미를 강조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1948년 8‧15 건국’ 주장을 강도높게 비판했다. 문 전 대표는 “요즘 대한민국이 1948년 8월 15일 건립됐으므로 그날을 건국절로 기념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며 “이는 역사를 왜곡하고 헌법을 부정하는 반역사적, 반헌법적 주장이다.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스스로 부정하는 얼빠진 주장”이라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헌법은 대한민국이 3‧1 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고 명시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문 전 대표의 글은 박 대통령의 경축사가 발표되기 전에 작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광온 더민주 수석대변인도 현안 브리핑에서 “건국절 주장은 신식민사관”이라며 “일체의 건국절 주장을 폐기할 것을 국민과 함께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 수석대변인은 “대한민국은 기미독립운동과 함께 1919년 4월 11일 중국 상하이에서 건국됐다. 제헌헌법은 ‘1919년 건국, 1948년 재건’이라고 명확하게 선언했다”며 “명백한 역사적 사실과 헌법 규정이 있는 데도 건국절을 주장하는 것은 독립을 위해 몸과 마음을 바치신 선열들과 민족혼을 능멸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