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시드니 한인회관서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 

 

이재명 성남시장이  6일 호주 시드니 한인회관에서 열린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ㆍ여성신문
이재명 성남시장이 6일 호주 시드니 한인회관에서 열린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ㆍ여성신문

호주 최초로 건립된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이 6일 정오에 시드니 한인회관에서 개최됐다. 호주 평화의 소녀상은 시드니평화의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이하 시드니추진위)의 주도로 성남시평화의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이하 성남시추진위)와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의 후원을 받아 건립됐다.

평화의 소녀상은 성남시청 광장에 설치된 소녀상을 만든 김운성, 김서경 작가가 제작을 맡았다. 제막식에는 이재명 성남시장과 원복덕 성남시추진위 위원장, 위안부 피해자인 길원옥 할머니, 윤미향 정대협 대표, 김서경 작가 등 한국 측 참석자들을 비롯해 현지 교민들과 시민, 인권운동가 빌 크루즈 목사 등 모두 40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시장은 “위안부 문제는 특정 국가의 특정 피해자들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인류 보편의 인권의 문제이고 세계인의 상식에 관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진정한 용기는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데에서 시작된다. 부인한다고 해서 객관적 진실이 사라지지 않는다”며 “일본군이 세계의 많은 젊은 여성을 성노예로 전쟁에 끌고 다닌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이 사실을 인정하고 공식적으로 배상하고 반성하는 것이 일본이 세계국가의 일원으로 존중받는 길”이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한일 정부 간 합의에 대해서도 “불가역적인 합의는 없다”며 “한일 간 합의는 헌법에 반한 무효”라고 못 박았다. 이 시장은 호주를 비롯한 국제사회를 향해 “성노예는 다시는 있어서는 안 될 반인륜적 범죄”라며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함께 기록하고 기억하는 일에 함께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