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 환경보건시민센터 관계자들이 1일 서울 환경보건시민센터에서 옥시레킷벤키저 사과광고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 환경보건시민센터 관계자들이 1일 서울 환경보건시민센터에서 옥시레킷벤키저 사과광고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최근 옥시레킷벤키저(옥시)가 발표한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유족들에 대한 최종 배상안 관련,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진정성이 없다”고 비판했다.

옥시는 정부의 1, 2차 조사 결과 1·2 등급 판정을 받은 피해자에겐 어른 최대 3억5000만원, 영·유아 최대 10억원을 지급한다고 지난달 31일 발표했다. 가족 중 피해자가 2명 이상인 경우 가족당 추가 위로금 명목으로 5000만원을 지급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그러나 이번 최종 배상안은 옥시 측의 ‘일방적인 통보’이며, 3·4 등급 피해자를 외면한 ‘반쪽짜리’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기동민 더민주 원내대변인은 2일 국회 현안 브리핑을 내고 “배상 규모와 대상도 기대에 못 미쳤다”고 비판했다.

기 대변인은 “옥시는 진정성 있는 사과는커녕, 대화를 요구하는 유족들을 한 번도 제대로 만나지 않았”으며 “국회 가습기 살균제 특위가 영국 본사 방문을 앞두는 등 한창 조사를 벌이고 있는 시점에 발표를 한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기 대변인은 “자체적인 진상규명과 피해자들과의 대화, 특위 조사에 성실히 임하는 것이 상식적”이라며 “그렇지 않은 영혼 없는 배상안 발표는 ‘먹고 떨어지라’는 안하무인의 태도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국회 가습기 살균제 국정조사 특위 위원인 국민의당 송기석·김삼화 의원도 이날 입장자료를 내고 “옥시의 이번 배상안 발표는 국정조사를 피해가려는 꼼수”라고 힐난했다.

이들은 “가해자와 피해자 간 협의로 법적 책임을 피해 가려는 모습과 많은 보상액을 산정했다고 홍보하는 것은 자숙하는 태도라기보다는 꼬리자르기식 대응에 불과하다”며 “현재 가습기살균제 사고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가 진행 중이고, 3·4단계 등급 피해자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지 못한 상황에서 이뤄진 옥시의 배상안 발표는 반쪽짜리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