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21일 취임 1주년을 맞아 국회 개혁의 첫 번째 과제로 특수활동비를 폐지할 것을 3당에 촉구했다. 당 조직과 관련해서는 2018년 지방선거 전까지 10만 당원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심상정 대표는 이날 당 상임대표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1년간 당대표 활동에 대한 평가와 남은 1년에 대한 계획을 발표하고 20대 국회 개혁 사항을 주문하며 이같이 밝혔다.

심 대표는 지난 1년에 대해서 “정의당을 교섭단체로 만들겠다는 약속을 지키지는 못했지만 1년 전과는 완전히 달라진 강하고 매력적인 정당이 됐다”고 평가했다. 특히 국민의당 창당, 막장 선거, 야권연대가 없던 조건에서 7.2% 득표의 의미를 강조했다. 이어 정의당이 교섭단체가 되는 것의 의미를 “대한민국 정치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시발점이 된다는 점에서 대한민국 정치의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남은 임기 1년은 정의당을 수권정당으로 도약시킬 단단한 교두보를 놓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10만 당원 확보 △정체성 강화 △노선 정책 혁신 △외연 확대 등 4개 중점 과제를 제시했다. 

구체적으로는 2018년 지방선거 전까지 10만 당원, 500명 유급 활동가, 그리고 전 지역에 지역위원회를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또 당의 정체성 강화를 위해 천호선 전대표가 교육연수단장을 맡아서 당원교육, 간부육성 교육 등 빠르면 8월 하순부터 전당적 교육 사업이 진행하기로 했다.

또 정의당의 노선과 정책을 대대적으로 혁신해 불평등 해소 선도를 하고 노동정치 전략, 한국형 복지전략, 그리고 대안에너지 전략, 신산업 전략 등 차별화된 민생 전략들을 구체화해나가기로 했다. 또 당의 외연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정치세력에서 더 나아가 시민사회계의 정치 역량들을 하나로 결집시키는데 중심에 서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심 대표는 20대 국회를 향해서는 민주화와 특권 내려놓기를 위해서 무엇보다 국회 특수활동비를 폐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특수활동비에 대해 “2011년 홍준표 지사가 태연하게 부인한테 갖다 줬다고 얘기했고, 어떤 분은 미국에 유학간 아들에게 보내줬다고 이야기한 바가 있다”며 “특수활동비는 교섭단체 지도부, 다선 의원들이 나눠쓰는 쌈짓돈이 되어 버렸다”고 비판했다.

이어 심 대표는 “공식 의정활동에 묻지마 예산이 있을 수는 없고 이미 업무추진비와 직무수행경비가 별도로 다 배정되어 있다”며 “국회에 고도의 비밀을 유지할 업무는 거의 없다는 점에서 저는 특수활동비를 받아가는 자체가 배임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