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교육청 관계자가 지난달 29일 학교전담경찰관 관련 대책 브리핑을 하고 있다.
부산광역시교육청 관계자가 지난달 29일 학교전담경찰관 관련 대책 브리핑을 하고 있다.

부산학교성폭력대책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지난 1일 학교전담경찰관 성문제 사건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협의회는 성명에서 경찰의 자기식구 감싸기 중단과 철저한 진상규명, 학교전담경찰제 폐지 약속 실행, 피해자 보호대책 마련, 가십성 보도 중단과 피해자 보호 중심의 근본 해결책 보도 등을 요구했다. 이어 “개인의 잘못이기에는 이번 사건을 둘러싸고 관망하고 침묵하고 있는 가해자들이 너무 많이 존재한다”며 “이 사건이 은폐 처리될 수밖에 없었던 경찰청의 구조적 한계가 있다. 사건 발생에 대한 개인의 잘못 외에 경찰청 책임에 대한 구조적 원인을 면밀히 파악하고 반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달 29일 부산시교육청이 발표한 ‘성사안 관련 대책발표’에 대해선 “학교전담경찰관제 폐지 입장은 지지한다”며 “그러나 남학교는 남자경찰, 여학교는 여자경찰, 남녀공학은 2인1조를 배치한다는 것은 근시안적이고 유명무실한 대책”이라고 꼬집었다.

정경숙 부산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는 “성문제 사건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데도 피해자 보호 대책이 없다. 또 사건을 은폐하려고 하는 고질적인 침묵의 반복으로 이미 아이들은 피해자가 됐다”고 개탄했다. 정 대표는 “이 사건이 아이들에게 마음의 상처가 되지 않도록 피해자 중심의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나설 것”이라며 “아이들 마음속에 가시가 박히지 않도록 지켜보고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