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새누리당 사무총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에서 열린 혁신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하여 사퇴를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권성동 새누리당 사무총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에서 열린 혁신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하여 사퇴를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나흘째 버티기에 나섰던 권성동 새누리당 사무총장이 23일 사퇴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혔다.

권 사무총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혁신비당대책위원회에서 “김희옥 비대위원장이 전반적으로 유감을 표명해주고 앞으로 혁신비대위를 잘 이끌겠다는 각오를 말씀하신 만큼 비대위원장의 뜻을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비박(비박근혜)계인 권 사무총장은 복당 결정 책임론을 묻는 분위기에 맞서 사무총장직을 고수하겠다는 뜻을 밝혀 왔었지만, 그동안 무소속 탈당파 의원들의 일괄 복당에 반발해 사퇴를 요구해온 친박(친박근혜)계와 김희옥 비대위원장의 요구를 결국 받아들였다. 

권 사무총장의 사퇴에는 정진석 원내대표의 중재안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권 총장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희옥 비대위원장의 복당 결정 때문에 자신을 경질하는 게 아니라 당무에 관한 견해차 때문에 경질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가 김희옥 비대위원장과 나름의 명분 있는 모양새를 만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이날 김 비대위원장은 “내가 사무총장을 교체해야겠다고 한 이유는 당무 보좌에 대한 견해차 때문이다. 이런 결정을 하는 데 대해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경질’이 아닌 ‘교체’라는 단어를 쓰며 권 총장을 배려하는 모습이었다.   

김 비대위원장은 “당의 기강과 화합 차원에서 필요한 후속 조치를 하고, 후임 사무총장은 중립적이고 유능하고 능력 있는 인사로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권성동 사무총장은 지난 2일 내정된 지 불과 3주 만에 당직에서 물러나게 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