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1일 오전 서울 광진구 구의역에서 열린 세번째 하청 노동자 사망 관련 대책 촉구 기자회견에서 사고 희생자 김모군의 어머니가 발언하다 눈물을 흘리고 있다.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지난달 31일 오전 서울 광진구 구의역에서 열린 세번째 하청 노동자 사망 관련 대책 촉구 기자회견에서 사고 희생자 김모군의 어머니가 발언하다 눈물을 흘리고 있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뉴시스·여성신문
 
서울시 지하철 하청노동자 사망재해 해결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고' 대책 촉구

"비용 절감을 이유로, 이익을 남긴다는 이유로 꽃다운 청춘을 죽음에 몰아넣었습니다. 네 번째 죽음을 막는 길은 '위험의 외주화'를 중단하는 것뿐입니다."

지난달 28일 구의역 스크린도어 하청노동자 사망 사고로 비정규직 노동자의 처우 문제 개선 요구 목소리가 높아진 가운데, 시민단체가 또 다른 희생을 막기 위한 사회적 변화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알바노조, 정의당 서울시당 등 '서울시 지하철 하청노동자 사망 재해 해결을 위한 시민 대책위원회'는 2일 오전 11시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업무책임자를 처벌하고, 상시적 업무는 정규직으로 전환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2013년엔 성수역에서, 2015년엔 강남역에서 그리고 이번엔 구의역에서 '하청노동자'라는 이름의 젊은이들이 가장 참혹한 모습으로 우리 곁을 떠났다"며 "한시적인 땜질식 대책이 아닌 정부와 서울시의 책임 있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안전문을 수리하고, 전동차를 고치고, 역무실에서 시민의 안전을 살피는 업무는 절대 외주화하거나 비정규직으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며 "열아홉 청년의 억울한 영혼을 달래고 더는 참사가 일어나지 않게 하려면, 책임자를 처벌하고 상시적인 업무를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외쳤다.

또 서울메트로의 과업지시서에 따르면 '장애 발생 신고 접수 1시간 이내에 처리할 것'을 요구하는데, 2인1조 근무 체제가 갖춰지지 않은 상황에서는 이러한 사고가 재발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윤준병 신임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을 만나 △전면적인 작업 중지 발동 △121개 역사 하청 실태 조사 △안전부문 인력 충원 및 비정규직 정규직화 △서울시민과 하청노동자 안전을 위한 노·사·민·정 논의 기구 마련 등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한편, 정치권도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철도 등 생명안전업무의 비정규직 채용을 금지하고 외주를 제한하는 ‘스크린도어법’ 4건을 발의할 예정이다. 정의당도 이른바 ‘구의역 사고 재발방지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박주현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지하철 2호선 구의역 사고 대책 특별위원회’를 발족했다. 새누리당은 국회 차원의 진상규명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