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 장점 결합한 사업 모델

올해 O2O 시장 규모 300조원

유통업체·골목상권도 주목

 

서울 청계광장에서 택시기사가 모바일 콜택시 애플리케이션 카카오 택시의 고급 버전인 카카오 블랙을 시연하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잇는 ‘O2O(Online to Offline)’는 중고차 구매, 미용실 예약, 대리운전 등 영역이 점차 넓어지고 있다.gabapentin generic for what http://lensbyluca.com/generic/for/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dosage for cialis site cialis prescription dosage
서울 청계광장에서 택시기사가 모바일 콜택시 애플리케이션 카카오 택시의 고급 버전인 '카카오 블랙'을 시연하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잇는 ‘O2O(Online to Offline)’는 중고차 구매, 미용실 예약, 대리운전 등 영역이 점차 넓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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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시스·여성신문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잇는 ‘O2O(Online to Offline)’ 시장이 커지면서 일상 생활 곳곳을 파고들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은 물건 가격을 비교해보고 간편히 쇼핑할 수 있지만 구매 전엔 실물을 볼 수 없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실물을 볼 순 있지만 온라인 쇼핑몰보다 가격이 비싸다. 장단점이 분명한 두 분야의 장점을 결합한 서비스가 O2O다.

과거 온라인 상거래는 PC와 모바일에서만, 오프라인 상거래는 오프라인에서만 일어났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대중화는 전통적인 유통산업 구조를 확 바꿔놓았다.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O2O 사업이 활성화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영역 간 경계가 사라지고 있다. 예를 들어, 과거엔 치킨을 먹고 싶을 땐 집 근처의 가게에 전화를 걸어 배달주문을 해야 했지만, 이제는 배달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원하는 음식점들의 음식을 스마트폰으로 주문할 수 있게 됐다. 기존 오프라인 서비스를 온라인과 연계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배달의민족’ 같은 배달 앱, ‘쿠팡’ 등의 소셜커머스를 필두로 활성화되기 시작한 O2O는 이제 오프라인 유통업계와 골목 상권도 적극 뛰어들고 있다. 세탁·세차·청소·요리 등으로 분야도 다양해지고 있다.

국내 O2O 서비스를 이끄는 대표적인 기업은 ‘카카오’다. 출시 1년을 맞은 모바일 콜택시 앱 ‘카카오택시’는 기사 회원 21만명, 승객 가입자 860만명을 확보하며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지난해 11월에는 벤츠 E클래스 등 3000cc 고급 차량 100대로 운영하는 ‘카카오블랙’을 선보이기도 했다. 카카오는 올해 상반기 중 대리운전, 헤어숍 예약 시장까지 진출할 예정이다.

오프라인 기업이 온라인 기술을 채택해 O2O서비스로 변신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스타벅스는 2014년 매장에 가기 전에 미리 주문과 결제를 마치고 매장에 도착하면 바로 커피를 받을 수 있는 ‘사이렌오더’(Siren Order)‘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출시했다. 사이렌 오더 누적 주문 건수는 2년간 400만건을 넘어섰다.

롯데홈쇼핑은 최근 경기 이천 롯데 프리미엄아울렛에 오프라인 매장 ‘스튜디오샵 이천점’을 열었다. TV홈쇼핑에서 파는 제품과 서비스를 체험하고 직접 구매할 수 있는 매장이다. 불황 타개를 위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영역 파괴라는 평가다.

앞으로도 온라인과 오프라인 각자의 장점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와 매장들이 지속적으로 등장하면서 국내 O2O 시장은 급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현재 15조원 규모인 국내 O2O 시장이 향후 2년 이내 연 3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연구소는 “O2O는 사물인터넷(IoT) 시대의 가장 유력한 비즈니스로 부상하고 있다”며 “모바일과 IoT 기술 발전으로 O2O 시장이 연 300조원 규모의 전체 상거래 시장으로 확대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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