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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시스·여성신문

구제역으로 살처분된

돼지들의 몸과 입 빌려 

부패와 폭력을 통렬히 비판

“비오는 밤 비린 돼지 도깨비불이 번쩍번쩍한다/ 터진 창자가 무덤을 뚫고 봉분 위로 솟구친다/ 부활이다/ 창자는 살아 있다/ 뱀처럼 살아 있다.”(‘피어라 돼지’ 중에서)

1979년 등단한 중견 시인 김혜순(61‧서울예대 문예창작학과 교수·사진)이 열한 번째 시집 『피어라 돼지』(문학과 지성사)를 냈다. 구제역으로 살처분된 돼지들에 관한 시다. 일명 ‘돼지판 홀로코스트’인 셈이다.

“세상의 모든 약한 존재자들을, 죽음과 부활을, 사랑과 욕망을, 성과 식(食)을 제 몸에 구현한 다면체-돼지”(권혁웅, 문학평론가)의 몸과 입을 빌려 우리가 발 딛고 선 이 땅, 이 세계의 부패와 폭력, 비참과 오욕의 현실을 거침없이 비판한다. 허섭스레기처럼 너덜너덜해진 우리 삶과 사회를 때로는 조롱과 유머로, 때로는 격렬한 아픔으로 통과한다.

“김혜순이라는 이름은 하나의 시학이며, 김혜순 시학은 하나의 공화국이었다. 동시대의 여성 시인들이 김혜순 공화국의 시민이었다. 특히 2000년대 젊은 시인들의 언술 방식과 김혜순 시학의 상관성은 더욱 긴밀하다.” 이광호 문학평론가의 상찬처럼 김혜순이 여성시에 남긴 자취는 넓고도 깊다. 한국 여성시의 풍경과 문법을 비틀고 타파해온 그의 시가 갖는 매력이 한껏 살아 꿈틀거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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