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피해자 길원옥 할머니 만나 의견 전달

“피해자가 느끼는 감정 감안해 정부도 신경 써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길원옥 할머니가 1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그의 부인 유순택 여사를 만났다.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길원옥 할머니가 1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그의 부인 유순택 여사를 만났다.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만났다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자신의 환영 성명에 대해 “합의 자체에 대한 유엔의 통상적 환영”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반 총장은 11일 오후(현지 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를 방문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길원옥 할머니(89)와 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공동대표 등을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이 말했다고 정대협이 전했다.

이번 면담은 지난해 12월 28일 한일 정부 간 일본군위안부 합의에 대해 환영의 뜻을 표했던 반 사무총장에게 이 합의가 피해자들을 배제하고 그 동안 이뤄진 유엔인권기구의 권고와도 부합하지 않는 등 국제인권원칙을 저버린 합의라는 점을 설명하고 피해자들의 목소리를 직접 전하고자 정대협이 요청하면서 이루어졌다.

반 총장은 이 자리에서 “세계 각처에서 일어나는 많은 문제들을 유엔이 다루고 있고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은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며 “그 과정에서 나오는 작은 합의들이라 할지라도 유엔은 이를 환영하고 장려하며 이 때 쓰는 용어 표현의 차원에서 자신의 환영 성명을 이해해주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발전이 있을 때 마다 환영을 표하는 유엔의 수많은 성명 발표의 일환이며 오해가 없기를 바란다는 취지의 설명이었다.

반 총장은 길원옥 할머니를 맞으면서 “자신도 딸을 키우고 할머니 연배의 어머니를 둔 사람으로서 할머니가 겪은 고통에 뭐라 위로의 말씀을 드려야 좋을지 모르겠다”고 말문을 연 뒤, “다시 이러한 일이 없어야 한다는 뜻에서 전 세계에 이를 알리는 할머니의 용기에 깊은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할머니가 건강하게 오래 사시면서 세계 모든 이들의 존엄과 인권이 존중되는 밝은 사회를 보시기를 바라며 그것이 사무총장의 역할이라 생각한다”면서 “아무리 훌륭한 합의를 이뤄내고 좋은 말씀을 전해도 피해자들이 받은 상처와 고통은 누구도 대신할 수 없을 것”이라고 위로했다.

반 총장은 외교부 재임 시절, 과거 일본 정부가 아시아국민기금을 통해 민간단체 명의로 지원금을 내고 총리 명의의 사과도 회피했던 일을 들며 “약 20년이 지난 지금 그때보다는 진전이 있었다는 것이 자신의 입장”이라고 설명하고 “위안부 문제에 대해 피해자가 느끼는 감정을 감안해가면서 정부도 더 신경을 써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자리에 동석한 이반 시모노비치 인권부대표는 “불행히도 피해자들에게는 만족스러운 결과가 거의 없고 항상 늦게 해결책이 찾아온다”며 “한일 합의에서 피해자와 관련 시민사회가 배제된 것은 크나큰 실수”라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성차별철폐위원회가 피해자의 목소리를 담아야 한다고 권고한 데 대해서도 적극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이번 합의는 피해당사자가 아닌 정부 간 합의이며, 피해자의 권리는 국제법상 보장받는 권리”임을 강조했다. 일본정부가 여성차별철폐협약 당사국으로서 의무를 가지고 있다는 점도 역설했다.

면담 후 정대협은 한일 정부간 일본군’위안부’ 합의는 문제해결이 될 수 없으며, 올바른 문제해결을 위해 유엔이 노력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반 총장에게 직접 전달했다. 이 성명에는 세계 각지에서 약 30개의 인권단체들도 함께 연명했다.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