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여성계 반발

7일 이사회에서 결정

 

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가 경북여성정책개발원 김윤순원장의 임기를 1년 더 연임을 확정했다. 7일 오전 11시 이사회가 열리는데 원장 연임이 주요안건이다.

이 소식이 알려지면서 경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 및 지역여성계는 연임결정에 대해 충격과 함께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통상 1개월 전부터 신임원장 공모가 진행되어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공고에 대해 지난 2월 초순 조봉란 경상북도 여성가족정책관에게 확인했다. 2월 18일 경상북도와 경북여성정책개발원 홈페이지를 살펴보았지만 공고가 나지 않아 정책관실로 다시 확인한 바 “연임 시에는 공고를 내지 않지만 도청 이사와 관련 업무가 좀 늦어지는 경향이 있다”고 답했다.

연임가능성이 예견되었지만 한편, 김원장이 취임이후 3년간 개발원 내부와 외부에서 보여준 행태들로 “3년 임기 후 퇴임”을 약속한 경북도를 믿었다.

그러나 1년 연임 사실이 알려지자 지역의 여론은 “다수와의 약속을 포기하고 1년 더 연장 시키겠다는 의중을 도저히 이해하지 못 하겠다. 기관장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 사람을 도대체, 왜, 무엇 때문에 1년 더 연임시키겠다는 건지 그 이유가 궁금하다”며 임명권자의 결정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경북도행정보건복지위원회도 “이는 도의회를 기만하는 것”이라며 “이사회에서 통과 되어서는 안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원장 취임 후 경북여성정개발원 직원 2⁄3가 이직했다. 2014년 도의회 행정감사에서 업무추진비 상용과 관련, 위증과 명예훼손으로 고소 당하고, 2015년에는 이직을 하고자하는 연구원의 컴퓨터에서 자료를 한밤중에 빼내다 경찰에 발각되어 연구원 1명과 사법처리를 받았다. 당시 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에서는 김모 원장의 해임건의안을 제출했고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회와 구미경실련에서 성명서를 내며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이때 김원장의 문제를 수습하기위해 경북도에서는 공무원들이 나서 덮어주고 감싸주며 “임기만 마칠 수 있도록 해달라, 연임은 없다”는 약속을 했고 이에 도의회와 여성계, 경실련 등에서는 이를 믿고 더 이상 행동을 하지 않았지만 결국 위기모면만 한 셈이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이사회 구성원은 모두 10명(당연직 4명, 위촉직 4명, 감사 2명)으로 구성되어있다. 의결권이 없는 감사를 제외하면 6명의 이사가 출석해야 한다. 당연직이사이며 안건의 당사자인 개발원장은 표결권이 없으므로 과반수이상이 찬성해야 연임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도의회행정보건복지위 황이주위원장은 “3년 임기만을 약속해놓고 1년 연임이라는 것과 이에 대한 보고조차 없었던 것은 담당 공무원의 직무유기”라며 “이번 사안에 대해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시간이 지나면 나아질 거라는 일말의 희망도 있었지만 1년 더 연임이라는데 너무 실망이 큽니다. 이제 경북의 여성정책에 대해서는 기대도 안합니다. 변화가 있어야 기대도 하지요.”

어느 여성 단체장의 말처럼 경상북도에서 여성정책은 전국에서 최하위이다. 또한 전국에서 처음 생긴 경북여성정책개발원의 위상도 최하위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내일 열릴 이사회에서 어떠한 결정이 나올지 주목되는 부분이다.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