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 커피 담배」 「라면」 등

293편 산문 발표

여성의 모습 통해 시대변화 감지

<여성신문은 숙명여대 한국어문화연구소와 함께 7회에 걸쳐 전후 여성 작가와 근대 문화예술인을 재조명하는 기획기사를 연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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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시스·여성신문

2015년 8월 91세로 별세한 천경자. 그는 뛰어난 화가였을 뿐 아니라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글을 썼던 작가였다. 천경자는 1991년 67세의 나이에 절필을 선언하며 붓을 놓았지만, 2006년까지 글을 썼다. 그에게 글은 그림과 함께 삶과 예술, 내면세계를 담는 중요한 표현 매체였다.

한국전쟁 이후 혼돈의 시기였던 1950~60년대에도 293편의 산문과 3권의 산문집을 발표할 정도였다. 특히 이 시기에 쓴 산문들은 전후 여성의 삶을 구체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그림에 여성을 자주 등장시켰던 천경자는 글에서도 다양한 여성의 삶을 이야기했다.

그의 산문집 『언덕 위의 양옥집』은 1950년대 전쟁 이후를 배경으로 한다. 이 산문집에서 여성의 삶과 변화에 대한 관찰과 서술은 적잖은 분량을 차지한다. 며느리인 자신을 내쫓은 시어머니부터 외모에 신경을 쓰는 동네 부인들, 식모들, 시골을 지키고 있는 정 많은 여인네들, 예술을 하는 도시의 여류화가들, 다방 마담들 등이 그 대상이다. 천경자는 여성들의 모습을 통해 시대의 변화를 이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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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숨은 디자이너이기도 했다. 허기 때문에 언제나 뉴·스타일·북을 팔에 끼거나 둥글게 말아서 핸드백에 꼽고 다니기도 했다. 언제나 책을 펴놓고 디자인 이야기가 아니면 옷의 빛깔, 화장이야기 등에 꽃을 피우다 화제가 인생문제로 뻗어가기도 하고 나중엔 서로 옛부터 취미인 악의 없는 독설 씨름을 하다가 깔깔 웃어버린다. 그러니까 미스 馬를 만난 후, 나는 스스로 여자라는 걸 느끼는 즐거움을 많이 배웠다.” 「미스 커피 담배」 중에서

「미스 커피 담배」에 등장하는 ‘미스 馬’ 역시 천경자가 바라본 여성 중 한 사람이다. 천경자와 ‘미스 馬’는 여학교 선후배 사이였다. “검정 바탕에 흰 점백이 무늬가 있는 소매 없는 원피스”에 선글라스를 쓰고 천경자의 개인전에 나타난 ‘미스 馬’. 그는 20년 만에 나타나 덥석 천경자의 옆에 앉으면서 깔깔거리며 인사했다. 개인전 이후에도 ‘미스 馬’는 천경자의 집에 찾아오곤 했다.

‘미스 馬’는 학교 졸업 후 부잣집 맏며느리로 시집을 갔다가 이혼하고, 디자이너 공부를 하던 중 국제결혼을 했지만 그 사람과도 헤어졌다. 국제결혼을 한 남자와의 사이에 낳은 아이는 미국으로 보내고 디자이너로서 새로운 삶을 만들고 있었다. 두 번의 결혼은 실패했지만‚ 자기만의 일을 찾아 나름의 성공을 한 ‘미스 馬’. 그는 가끔 천경자를 찾아와 디자인 이야기부터 다사다난한 삶의 이야기까지 쏟아 놓았다. 자기 일에는 도전적이고 열정적인 그였지만, 미국에 있는 아이 얘기를 할 때면 눈이 퉁퉁 부을 만큼 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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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와 담배는 ‘미스 馬’가 안타까운 인생을 묻어두고 자신의 일을 하는 데 위로가 됐던 기호품이었다. 그것은 ‘미스 馬’를 바라보는 천경자에게도 다를 바 없었다. 그들은 ‘사나이들이 대포 잔을 기울이는 식으로’ 커피를 주고받으며 이야기했다. 천경자는 ‘미스 馬’를 ‘야생의 꽃’에 비유했다. ‘미스 馬’의 감정이나 관능은 거칠고 강렬하게 표현되어 주위 사람들에게 거부감을 줄 정도였다. 그러나 천경자는 ‘미스 馬’의 거친 향기 속에 아름다운 휴머니티가 내재함을 느꼈다. 그런 교감은 천경자와 ‘미스 馬’를 지속해서 만나게 한 요인이기도 했다.

전후 사회에서 여성들은 주로 가족을 위해 헌신하는 존재로 인식됐다. 가부장적 분위기는 여성의 개인적인 목소리를 누르는 강력한 힘이었다. 유교적 가부장사회에서 여성이 이혼하고 자신의 일을 선택한다는 것은 쉽지 않았다. 천경자나 ‘미스 馬’는 그 쉽지 않은 삶을 선택한 여성들이었다.

천경자는 ‘미스 馬’에게서 도전한다는 것의 즐거움과 인간미를 보게 된다. 웃음과 스마트함을 잃지 않다가도 때론 천경자에게 눈물까지 보이며 넋두리를 하던 ‘미스 馬’는 라면을 먹다가 “혼자 못 살겠당게로……으하하……”라고 평소에는 쓰지 않던 고향 말을 안주처럼 되풀이했다(「라면」). 그 말을 들은 천경자는 ‘미스 馬’가 만든 옷에 고독과 슬픔이 배어있음을 느낀다. 그것은 인간으로서, 여성으로서의 고독이었다.

천경자 연보

화가이자 수필가. 1924년 전라남도 고흥 출생으로 전남여고와 도쿄여자미술전문학교를 졸업했다. 지속적인 개인전을 열면서 국전 대통령상, 서울시 문화상, 3·1 문화상, 예술원상, 은관문화훈장 등을 수상했고, 홍익대 동양화 학과장을 역임했다. 한국전쟁 이후부터 문예지에 산문을 발표했으며, 『여인소묘』 외 12권의 산문집을 출간했고, 화보와 그림에세이, 자서전 등도 출간해 문학 작가로서 왕성한 활동을 했다. 2015년 8월 미국 뉴욕에서 91세로 별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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