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1년차 새댁의 첫 명절 준비’ 글

여성이 도맡아야 한다고 비춰 성차별 논란

정부 홍보물 성별분석평가 대상이지만

온라인·동영상 홍보물은 올해 제외

 

문화체육관광부가 정부의 정책 홍보 블로그인 ‘정책공감’에 올린 글의 일부. 블로그 캡쳐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cialis coupon free discount prescription coupons cialis trial coup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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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에서 만든 홍보물이 성차별적인 내용으로 또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이번에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정부의 정책 홍보 공식 블로그에 올린 글이 문제였다. 비판이 쏟아지자 문체부가 뒤늦게 사과했다. 하지만 정부와 정부 산하기관 온라인 홍보물을 원천 봉쇄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올해 정부가 추진하는 ‘성별영향분석평가’ 대상에서 온라인 홍보물은 제외됐기 때문이다.

문체부는 지난 달 27일 ‘정책공감’에 ‘1년차 새댁의 첫 명절 준비, 가족 선물부터 음식준비까지’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선물 고르는 법과 음식 장만 노하우를 알려준다는 취지의 글이었다. 글의 화자인 ‘1년차 새댁’ 김씨는 혼자 명절 선물을 고민하고 온 종일 선물 목록을 만든다. 하지만 퇴근한 남편이 사회적 기업 제품을 권하자, 남편 말에 따른다. 김씨는 명절 음식을 준비할 때도 직접 정보를 찾다 친정 어머니에게 농산물 직거래 장터에 대한 노하우를 얻는다.

이 글이 알려지자 누리꾼 사이에선 “왜 명절 준비를 여자 해야 하는지 공감되지 않는다” “여성을 남편과 친정 어머니의 조언대로 하는 수동적인 존재로 그렸다” 등의 비판이 쏟아졌다. 논란이 일자 문체부는 3일 해당 게시물에 “일부 누리꾼의 지적처럼 ‘명절 준비를 마치 여자 혼자서 다 하는 것’처럼 비춰질 가능성에 대해 미처 고려하지 못했다”며 “좀 더 세심하게 배려하지 못해 죄송하다”는 글을 덧붙였다. 글 제목도 ‘1년차 부부의 설 명절 준비…’로 바꿨다.

정부와 산하기관 홍보물이 성차별적인 내용으로 문제가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보건복지부가 제작한 피임 캠페인 포스터다. 남성에게 짐을 맡긴 여성 옆에 ‘다 맡기더라도 피임까지 맡기진 마세요’ ‘피임은 셀프’라는 부적절한 성역할 고정관념을 강화하고 성차별을 조장하는 문구로 논란이 일었다.

 

성차별적인 내용으로 논란이 일었던 보건복지부 피임 캠페인 포스터.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dosage for cialis site cialis prescription dosage
성차별적인 내용으로 논란이 일었던 보건복지부 피임 캠페인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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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

정부와 산하기관 홍보물이 잇따라 성차별적인 내용으로 문제가 되자, 여성가족부는 올해부터 홍보물 속 성차별적 요소를 사전에 점검하기로 했다. 성별영향분석평가는 법률·대통령령 등의 제정안·개정안을 비롯해 3년 이상 주기의 정부 계획, 정부·지방자치단체의 사업 등에 있는 성차별적 요소를 평가하는 제도다.

올해 처음 추진되는 정부 홍보사업에 대한 성별영향분석평가는 여가부가 가이드를 보급하고 국민이 참여하는 모니터링을 추진, 분석평가 결과를 대외 공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담당 공무원이 지침에 따라 성별영향분석평가 시스템에 접속해 자율적으로 분석평가를 한 후, 자문이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지난 2일 자로 44개 중앙행정기관과 17개 시도는 산하기관에 성별영향분석평가 실시에 관한 공문을 보냈다.

하지만 홍보물에 대한 성별영향분석평가는 포스터, 지하철역 등 공공시설에 부착하는 홍보 인쇄물만 해당된다. 온라인 홍보물이나 영상 홍보물은 올해 평가에선 제외됐기 때문이다. 기초자치단체와 시도교육청에서 제작하는 홍보물도 예산 부족으로 평가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여가부는 “올해 인쇄홍보물을 중심으로 정부 부처와 광역시도 중심으로 분석 평가를 실시하고, 그 성과를 토대로 내년에는 성별영향분석평가 대상을 온라인과 영상 홍보물 등으로 확대해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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