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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S

남성성, 여성성에 치우치지 않고 양성성이 고르게 발달해야 창의력이 높아진다는 실험 결과가 방송에서 공개된다.

오늘 31일 밤 11시 방송될 SBS스페셜에서는 성역할고정관념이 확립되지 않은 7세 아동들을 대상으로 성역할 고정관념이 아이의 사회성과 창의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준다.

제작진은 실험을 위해 양성평등 유치원을 개설해 3개월 간 운영했다. 강한 남성성을 보인 남자아이 3명, 강한 여성성을 보인 여자아이 3명를 선발해 유아교육자/창의력/뇌 과학자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들이 양성평등교육 16단계 커리큘럼을 실시했다.

여자아이들은 운동량이 많은 탐험놀이, 남자아이들은 토끼인형 갖고 놀기 실험을 했다.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아이들은 훨씬 더 놀이에 잘 적응하고, 즐겼다.

또 예고없이 등장한 유치원 남자 선생님으로 인해 아이들과 부모 모두 놀라는 상황이 벌어졌다. 그러나 아이들은 곧바로 남자 교사를 선생님으로 받아들인 데 비해 참관수업을 왔던 부모들은 ‘유치원 교사는 남자가 할 일이 아니다’는 반응을 보였다.

제작진은 남성성 혹은 여성성이 강한 아이들의 집을 관찰한 결과 공통적으로 아이들에게 ‘남자답기를 또는 ‘여자답기를’ 가르치는 부모가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 반면 양성성이 높은 아이들의 공통점은 엄마아빠가 가사노동을 나눠서 하고, 아이들에게 고정관념을 주입시키지 않았다. 이를 통해 아이들의 성역할 고정관념은 부모의 의식에서 비롯되었다고 제작진은 분석했다.

이 같은 실험 결과 참여아동 모두 성역할 고정관념이 현저히 낮아지고, 창의력은 월등히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양성성이 높아진 아이들은 친구 관계에서 훨씬 유연하게 대처하고, 남을 배려할 줄 알게 되었으며, 소극적이고 방어적인 태도에서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모습을 보였다. 특히 남성성이 강했던 한 어린이는 양성평등 교육 후 또래집단의 창의력 지수 상위 1%에 달하는 놀라운 결과를 보이기도 했다.

한편 방송에서는 세계 특허 보유국 1위, 미국의 IT산업을 위협하는 떠오르는 IT 강국 스웨덴은 유치원의 남녀 교사 비율이 거의 같다는 사실도 밝혔다.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성역할 고정관념 없이 놀이를 즐기고, 남자도 감정을 표현할 수 있고, 여자도 터프할 수 있다는 교육을 받으며 자란다. 그런 열린 교육이 창의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직업관이 그만큼 확장된다고 봤다.

제작진은 아이들에게 ‘남자다운 남자’, ‘여자다운 여자’로 강요가 아닌 양성성을 높여주는 것이야말로 남자·여자가 아닌 한 인간으로서의 자존감과 행복을 열어주고 나아가 미래사회가 원하는 창의적 인재로 키우는 일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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