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난감업계의 최대 화두 ‘성별 고정관념 허물기’

여성 과학자 레고 세트·슈퍼히어로 피겨 등 호응

대형 유통업체도 ‘남아용’ ‘여아용’ 성별 분류 폐지

“성 중립적 장난감, 아이들 다양성과 잠재력 발달 돕는다”

 

2014년 출시된 레고 Research Institute 세트. 여성 과학자들을 표현해, 성별 고정관념을 깨고 여성의 활약상을 그린 최초의 레고 제품이라는 평을 받았다. 한정판 수량은 조기 매진됐으나 추가 생산은 없었다.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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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GO

2014년 1월 5일, 레고 사 앞으로 삐뚤빼뚤한 글씨가 적힌 편지 한 통이 도착했다. “안녕하세요. 저는 샬롯이고 7살이에요. 레고를 좋아하지만, 레고 남자 인형이 여자 인형보다 여전히 더 많다는 게 마음에 들지 않아요.”

7살 미국 소녀 샬롯 벤자민은 편지에서 “여자 레고 인형은 집에 머물러 있거나, 해변에 가거나, 쇼핑을 하고, 직업은 없다. 하지만 남자 인형은 모험을 하고, 일하고, 사람을 구하고, 상어와 같이 수영하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여자 레고 인형을 더 많이 만들어서, 그들이 모험을 떠나고 재미있는 일을 더 많이 할 수 있게 해 주세요, 네?”

이 편지의 내용이 미디어를 통해 전 세계에 알려지면서, ‘더 다양한 여성 레고 인형을 원한다’는 소비자들의 요구가 빗발쳤다. 이에 레고는 2014년 하반기부터 과학자‧기술자‧탐험가 등 여성 레고 인형 제품을 출시하기 시작했다. 특히 3명의 여성 과학자와 각각의 연구실을 레고로 만든 제품은 레고 사상 최초로, 입고 즉시 매진될 만큼 인기를 끌었다.

 

7살 미국 소녀 샬롯 벤자민(Charlotte Benjamin)은 2014년 1월 레고 사에 보낸 편지에서 “더 많은 여자 레고 인형들이 (남자처럼) 모험을 떠나고 재미있는 일을 더 많이 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cialis coupon free prescriptions coupons cialis trial coupon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
7살 미국 소녀 샬롯 벤자민(Charlotte Benjamin)은 2014년 1월 레고 사에 보낸 편지에서 “더 많은 여자 레고 인형들이 (남자처럼) 모험을 떠나고 재미있는 일을 더 많이 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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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ickr

최근 장난감 업계의 뜨거운 화두는 ‘성별 고정관념 허물기’다. 젠더 의식을 지닌 소비자들이 늘면서, 장난감을 둘러싼 성별 고정관념이나 성차별적 요소에 대한 문제 제기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여자 레고 인형은 이제 집과 미용실을 벗어나 과학기술 연구소, 우주공간 등을 무대로 삼는다. ‘아이언 맨’, ‘캡틴 아메리카’ 영웅 액션 피겨는 남아용이고, ‘겨울왕국’의 엘사 캐릭터 인형과 드레스는 여아용이라는 관념은 구식이 됐다. 많은 장난감 업체들이 성평등 또는 성 중립적 관점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마케팅 전략을 가다듬는 배경이다. 

세계 최대 장난감 업체 마텔은 지난해 미국의 만화 제작사 DC코믹스의 여성 영웅과 악당들을 액션 피겨로 만든 ‘DC 슈퍼히어로 걸스’를 내놓아 호응을 얻었다. “현실적이고, 운동신경이 뛰어나며 원작 캐릭터의 강인함을 드러내고 모든 젠더의 팬들이 좋아할 만한”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제작 과정에서 페미니스트, 블로거, 학자 등의 자문을 구했다. 

미국 1위 유통업체 아마존은 최근 아동용 장난감 분류 중 ‘남아용’ ‘여아용’ 등 성별 분류를 폐지했다. 대형 유통업체 타겟도 지난해부터 점포 내 아동용 장난감‧침구류 등에서 성별 분류 표기를 떼기로 했고, ‘여아용은 분홍색, 남아용은 파란색’이라는 고정관념이 반영된 표시도 바꾸기로 했다. 디즈니도 디즈니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할로윈 복장과 액세서리 등에 남녀 구분 없이 ‘어린이용’만을 표기했다. 

북유럽 최대 장난감 유통업체인 탑-토이는 2013년부터 ‘아이들은 성별 고정관념을 떠나 자신이 원하는 장난감을 고를 수 있어야 한다’는 가치를 내세워 성 중립적 장난감으로 매대를 채웠다. 이 업체가 발매한 쇼핑 카탈로그에는 남자아이와 여자아이가 함께 장난감 총을 갖고 노는 모습, 함께 다림질이나 부엌놀이를 하는 모습 등이 실렸다.  

 

지난해 미국의 만화 제작사 DC코믹스의 여성 영웅과 악당들을 액션 피겨로 만든 ‘DC 슈퍼히어로 걸스’ 가 출시됐다.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prescription drug discount cards site cialis trial coupon
지난해 미국의 만화 제작사 DC코믹스의 여성 영웅과 악당들을 액션 피겨로 만든 ‘DC 슈퍼히어로 걸스’ 가 출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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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tel

 

북유럽 최대 장난감 유통업체인 탑-토이가 2013년 제작한 성 중립적 장난감 쇼핑 카탈로그.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dosage for cialis diabetes in males cialis prescription dosage
북유럽 최대 장난감 유통업체인 탑-토이가 2013년 제작한 '성 중립적' 장난감 쇼핑 카탈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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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klust

이러한 흐름에 반발하는 소비자들도 있다. 미국의 심리상담사 탐 커스팅은 “장난감에 남녀 구분이 없다면 아이들이 자신의 성에 대해 의심을 품게 된다”고 우려했다. “성 중립적인 장난감은 아이들이 성 정체성에 대한 혼란을 품게 만들 수 있다” “정치적으로 올바른 것일 뿐 쇼핑에는 불편하다” 등의 의견도 나왔다. 

여전히 젠더 고정관념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고집하는 기업들도 많다. 디즈니 공주 시리즈, 레고 프렌즈 시리즈(여아를 겨냥해 출시된 레고 세트 제품으로 미용실, 빵집, 수영장, 주택가 등을 배경으로 제작됨) 등은 높은 시장 점유율을 지키고 있다. 입고 즉시 매진됐던 여성 과학자 레고 세트도 한정판으로만 출시돼 추가 생산은 없었다.

그러나 젠더를 떠나 누구나 좋아할 만한 장난감 개발에 힘쓰기보다, 더 ‘여성스러운’ 제품 등 성별 분리를 강조한 장난감을 선보이는 일이 장기적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데 실패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성평등한 장난감을 만드는 기업 ‘토카 보카’의 설립자 비요른 제프리는 “성 중립적인 장난감을 만들어 파는 일은 경제적으로도 도덕적으로도 좋은 사업 모델”이라며 “남자와 여자 모두 관심을 가질만한 제품을 만들면 시장 자체가 두 배로 커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많은 발달심리 전문가들은 “성별 고정관념을 탈피한 장난감은 아동의 잠재력 실현과 성평등 사회 문화 조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다. 미국 위스콘신-스티븐스 포인트 대학의 발달심리학자인 에리카 바이스그람은 “남녀 사이에는 차이점보다 공통점이 많다는 사실이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며 “성별 고정관념은 남녀 모두에게 좋지 않다. 장난감에 관한 성별 고정관념을 깨는 일은 아이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미국 켄터키 대학의 발달심리학자 크리스티나 스피어스 브라운도 자신의 저서 『Parenting Beyond Pink & Blue: How to Raise Your Kids Free of Gender Stereotypes』에서 “장난감에서 성별 표시를 없애는 것이 오히려 아동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많다”고 주장했다. ‘인형은 여아용, 트럭은 남아용’이라는 고정관념을 아이에게 주입하는 것은 아이의 성별이 그 아이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며 어떤 능력을 개발할지를 결정한다고 여기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그는 설명했다. 

“우리 아이들이 젠더 고정관념에 얽매여 장난감 코너의 반쪽에만 갇혀 살도록 가르칠 필요는 없죠.” 미국 오하이오주에 사는 여성 애비 베흐텔은 젠더가 구분된 장난감은 아이들에게 성적 고정관념과 성차별적 인식을 강요한다며, 장난감 성별 분류를 폐지하기로 한 유통업체의 조처를 반겼다. “아이들은 다양성을 품고 있어요. 우리에겐 아이들이 불안감이나 제약 없이 자신이 흥미를 느낀 것들을 마음껏 탐험할 수 있도록 할 의무가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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