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핵심주제 중심으로 부처 합동보고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1월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관계부처 합동 업무보고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1월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관계부처 합동 업무보고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뉴시스·여성신문

박근혜 대통령은 오는 14일부터 26일까지 5차례에 걸쳐 정부 각 부처로부터 올해 역점 사업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는다.

청와대는 “올해 정부업무보고는 박근혜 정부 출범 4년차를 맞아 정부가 역점적으로 추진해 성과를 내야하는 5개 핵심주제를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라면서 “3~7개 부처 합동보고 형식으로 이뤄진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보고는 △내수와 수출의 균형을 통한 경제활성화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을 통한 성장동력 확충 △청년일자리 창출 및 맞춤형 복지 △평화통일기반 구축 △국가혁신 등 5개 주제로 나눠 관계부처들이 합동보고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 같은 주제별 업무보고 방식은 경제혁신, 4대 구조개혁, 창조경제, 문화융성 등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온 핵심 국정과제에 집중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 성과를 반드시 창출하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첫 업무보고는 14일 ‘내수와 수출의 균형을 통한 경제활성화’를 주제로 기획재정부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등 7개 경제부처가 합동보고로 진행한다.

18일에는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을 통한 성장동력 확충’을 주제로 미래창조과학부, 문화체육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금융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등 6개 부처가 합동으로 보고한다.

20일에는 교육부와 기재부, 고용노동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등 5개 부처가 ‘청년일자리 창출 및 맞춤형 복지’를 주제로 업무보고를 한다.

22일에는 북핵문제에 대한 대응 등을 포함한 ‘평화통일기반 구축’을 주제로 외교부와 국방부, 통일부 등 3개 부처의 업무보고가 진행된다.

업무보고 마지막 날인 26일에는 ‘국가혁신’을 주제로 행정자치부와 법무부, 환경부, 국민안전처, 국민권익위원회 등 5개 부처가 업무보고를 한다.

특히 이번 업무보고에서는 각 주제에 따른 민간전문가와 정책수요자 등 국민이 직접 참여해 토론을 벌이는 방식이 도입된다. 이에 각 정부부처에서는 업무보고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정책간담회와 각 부처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정책 수요자의 의견을 수렴해 대통령 보고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현정택 대통령 정책업무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국민 관심도가 높은 핵심 주제 중심으로 보고 드릴 것”이라며 “올해 업무보고는 새로운 정책보다는 현 정부 출범 이후 도입한 정책들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가시적 성과를 나타내게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 수석은 또 “완결되지 않은 과제들, 공공기관 기능조정, 신산업 육성 등 앞으로 정부가 미비점을 점검하고 개선·보완해 국민들에게 와 닿는 정책으로 만들겠다는 것이 이번 업무보고의 특성”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