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MP, 114개국 뉴스 미디어 분석 결과 발표

여성 저널리스트 “전 세계적인 유리천장”직면

 

지난 5년간 세계 114개국의 신문과 TV방송, 라디오 뉴스를 분석한 결과, 여성의 뉴스 등장 비중은 24%에 불과했다.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
지난 5년간 세계 114개국의 신문과 TV방송, 라디오 뉴스를 분석한 결과, 여성의 뉴스 등장 비중은 24%에 불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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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ickr

뉴스룸은 ‘성평등’할까? 지난 5년간 세계 114개국의 신문과 TV방송, 라디오 뉴스를 분석한 결과, 뉴스에 등장하는 인물 10명 중 여성은 2명에 불과했다.

23일(현지시간) 발표된 ‘글로벌 미디어 모니터링 프로젝트(The Global Media Monitoring Project, GMMP)’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여성이 뉴스를 진행하거나 여성의 소식을 전하는 비중은 24%였다. 지난 2010년 조사 때와 동일한 수치다.

GMMP는 미디어를 통해 나타나는 성차별을 연구하는 세계 최대 규모 기구다. 2010년과 2015년 유엔여성기구(UN Women)의 지원으로 전 세계 114개국의 뉴스 미디어에 등장하는 여성과 남성의 외모, 목소리, 발언 등을 모니터했다.

정치와 정부 관련 소식에서 여성의 등장 비중은 31%로 가장 적었다. 

다만 지난 5년간 더 많은 여성이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개인적 경험을 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인터뷰 등을 통해 개인적 경험을 밝힌 여성은 2010년 31%에서 38%로 늘었다.

지역별로는 북미권 뉴스 미디어의 여성 등장 비중이 36%로 가장 높았다. 남미권 뉴스 미디어의 여성 등장 비중은 1995년 16%에서 20년 만에 28%로 급상승했다. 가장 여성을 찾아보기 힘든 것은 중동 지역 뉴스 미디어였다. 

온라인 미디어의 경우 전통적인 미디어보다 여성 등장 비중이 5% 더 높았다. 온라인 뉴스 보도의 42%는 여성 저널리스트가 맡았고, 여성을 다룬 온라인 뉴스의 33%는 여성 저널리스트가 보도했다(남성은 23%). 

그러나 뉴스 미디어 트윗 분석 결과, 젠더 편견에서 벗어나 내용을 전달하려 한 경우는 전체의 4%뿐이었다. 이는 TV, 라디오, 종이 매체에서 같은 시도를 한 경우를 모두 합한 것과 비슷한 수치다.

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수십 년간 여성 저널리스트들은 “전 세계적인 유리 천장”에 부딪혔다. 여성 저널리스트가 취재하거나 보도한 뉴스는 전체의 37%로 10년 전 수치에서 변동이 없었다.

품질레 음람보-응쿠카 유엔여성기구 총재는 이번 조사가 “미디어 매체와 뉴스룸 관계자들에게 잠에서 깨어나라고 보내는 모닝콜”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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