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혀진 사람들

여성이 역사의 전면에 나서 주체적으로 활약하며 동학농민운동에 참여한 이야기를 소설로 그려냈다. 혁명이 좌절된 후 동학의 정신을 이어 의병투쟁과 일제강점기의 형평사 운동을 펼친 역사의 흐름과 인간 군상을 담았다.

유이혜경/ 모시는사람들/ 1만1000원

 

나는 서른이 지나도 재미있게 살고 싶다

방송작가인 저자가 ‘서른 공포증’을 앓고 있는 이들에게 실용적인 조언을 전해준다. ‘직장생활 분투기’ ‘결혼과 육아, 시월드에 대처하는 자세’ ‘관계 재정립’ 등 30대가 겪는 상황에 유쾌하게 대응하는 법을 전한다.

이남미/ 보랏빛소/ 1만3800원

 

정의와 변혁을 꿈꾼 50인의 정치 멘토

문명사를 이끌어온 정치사상가 50인의 삶과 업적을 담았다. 정치철학자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부터 민주주의를 이은 몽테스키외, 절대권력 알렉산더 대왕까지 한 시대를 이끈 정치가들을 살펴본다.

앤 퍼킨스/ 김영 옮김/ 책숲/ 1만2000원

 

세상에 이런 가족

여섯 식구를 둔 저자는 가족의 남다른 일상을 짧은 글과 발랄한 그림들로 유쾌하게 풀어놓았다. 중증 치매를 앓고 있는 친할머니와 외할머니의 상황을 깊은 웃음으로 승화시켜 ‘진짜 가족’의 따뜻함을 느낄 수 있다.

김별/ 뜨인돌/ 1만4000원

 

모시한산

2년간 한산을 취재하며 보고 들은 모시와 장인들의 이야기를 담아냈다. 모시풀에서 실을 뽑고 천을 짜기까지의 과정을 사진과 이야기로 세세하게 풀어낸다. 이제는 사라진 한산의 모시 장도 엿볼 수 있다.

최지은/ 수류산방/ 5만원

 

가정폭력에서 벗어나기

정춘숙 전 한국여성의전화 상임대표의 박사학위(강남대 사회복지학) 논문이 책으로 나왔다. 지난 23년간 가정폭력 근절 운동을 해온 저자는 가정폭력 피해 여성의 자립 의지와 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 가정폭력 정책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정춘숙/ 한울아카데미/ 1만8000원

 

얘들아, 우리 집으로 와

저자는 올해 일흔여덟 살의 평범한 아일랜드 할머니다. 결혼 후 지금까지 140명이 넘는 아이들을 가정 위탁하며 겪은 감동 실화를 담았다. 2010년 아일랜드 ‘올해의 어머니상’을 받은 그에게서 사랑과 배려의 실천을 배울 수 있다.

리오 호가티/ 공경희 옮김/ 예문사/ 1만3000원

 

김치 읽는 시간

사람의 가치 상실과 인간관계의 갈등을 육화된 김치의 세계를 통해 그려냈다. 보쌈김치 속에 일제강점기와 독립운동사가 고스란히 들어 있는 ‘중국 할머니’ 등 인간에 대한 사랑과 진정성이 다양한 김치의 빛깔 속에 담겨 있다.

김진초/ 도화/ 1만5000원

 

출산, 그 놀라운 역사

자연출산을 기대했지만 뜻밖에도 제왕절개를 하게 된 저자가 출산에 대해 품고 있었던 의문점을 연구하면서 집필한 책이다. 나라마다 다른 출산 방식과 산모를 대하는 모습을 비롯해 인류의 출산 역사를 담았다.

티나 캐시디/ 최세문 외 옮김/ 후마니타스/ 2만원

 

해 질 무렵

60대 건축가 박민우와 젊은 연극연출가 정우희의 목소리를 교차 서술하며 우리의 지난날과 오늘날을 그려냈다. 저물어가는 세대가 들려주는 회한의 목소리, 젊은 세대의 가슴 아픈 탄식을 들려준다.

황석영/ 문학동네/ 1만1500원

 

우리 이렇게 놀아요

아이들과 신나게 놀고 싶은 어른들을 위해 놀이운동가와 교사들이 아이들과 직접 놀고 노래한 이야기를 풀어냈다. 아이들이 어떤 놀이를 하며 즐거움을 느끼는지, 교사와 아이가 서로 어떻게 소통하며 놀이를 만드는지 엿볼 수 있다.

편해문·놀이와 노래 연구모임 놀래/ 소나무/ 1만2000원

 

홀가분한 삶

복잡한 일상에서 벗어나 각자의 방식으로 적게 갖고 기쁘게 소유하며 살아가는 6명의 삶을 취재하고 기록했다. 커리어우먼으로 살다 고향으로 돌아가 바텐더가 된 수필가, 인생을 즐기는 팔순의 부부 등 다양한 사연이 담겨 있다.

이시카와 리에/ 김윤경 옮김/ 심플라이프/ 1만3000원

 

올 더 레이지

로미는 학교 선배인 켈란에게 성폭행을 당한다. 하지만 오히려 가해자의 부모에게 ‘꼬리 쳤다’는 비난을 받고 친구들에게조차 괴롭힘을 당한다. 가해자는 당당하게 살고 피해자는 멸시와 비난 속에 고통받는 현실을 담았다.

커트니 서머스/ 최제니 옮김/ 미래인/ 1만2800원

 

똑똑한 엄마는 NO라고 말한다

독일의 치유교육학자이자 심리전문가인 저자가 육아 스트레스에 지친 엄마들에게 똑똑한 엄마가 되는 방법을 알려준다. 단호하게 NO를 외치는 법, 적당한 거리 두기를 통해 관계를 유지하는 법 등 다양한 자녀 교육법을 담았다.

코리나 크나우프/ 강영옥 옮김/ 아름다운 사람들/ 1만5000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