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정보형 비즈 메시징 에이피아이(API,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서비스 ‘알림톡’을 도입했다고 10일 밝혔다.

알림톡은 카카오톡 앱을 통해 친구 추가 없이 정보성 메시지를 고객에게 발송할 수 있는 서비스다. 

스팸, 스미싱 문자 등과 섞여 중요 여행 정보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고객의 불만을 해소하고 새로운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알림톡 서비스를 도입했다는 설명이다. 

국내 휴대전화로 카카오톡 앱을 이용하는 고객이면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기존 단문메시지서비스(SMS)로 제공받던 여행 정보를 알림톡을 통해 편리하게 제공받을 수 있다. 

기존 대한항공 회원정보 또는 예약 시 입력한 연락처를 통해 여행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여정, 좌석, 마일리지 등의 필수 정보가 아닌 광고 메시지는 제외된다. 카카오톡 미설치 고객이나 알림톡 수신을 원치 않는 고객은 기존 문자 서비스로 안내받을 수 있다. 

알림톡 서비스는 지난 2일부터 사전 좌석 배정 취소 안내, 국내선 환불 안내, 마일리지 조회, 화물 추적 등의 정보부터 우선 적용하고 있다. 올해 연말까지 기존 SMS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는 안내 사항들이 알림톡을 통해 제공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지난 7월 카카오페이를 이용한 결제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모바일 환경에 따른 서비스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알림톡 서비스를 통해 고객 편의가 더욱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항공은 오는 12월 4일(구매일 기준)까지 자사 인터넷 홈페이지 (http://kr.koreanair.com)에서 괌행 항공권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PIC 괌 리조트 슈페리어 골드 3박 숙식권, 빕스 안심 스테이크, CGV 영화 관람권 및 콤보세트 등을 증정한다.

아울러 같은 기간 홈페이지 회원을 대상으로 괌 증편을 기념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괌에서의 쇼핑 노하우에 대해 댓글을 단 회원을 선정해 승무원 테디베어 세트, 베스킨라빈스 쿼터 아이스크림, 파리바게트 상품권 등의 경품을 증정할 방침이다.

당첨자는 12월 9일에 홈페이지의 당첨자 게시판에 발표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